박물관/서안 비림박물관

비림박물관 1실 (2023)

isanjo 2025. 11. 26. 07:09

# 2023_섬서_서안_비림박물관 1실

 

# https://www.beilin-museum.com/index.php?m=home&c=View&a=index&aid=280

 

# 제목은 비림이지만 유물의 보존을 위해 실내에 있다.

 

이 실(室)에는 당 문종(唐文宗) 개성 2년(837)에 새긴 석경(石經)을 중심으로 진열되어 있다. <여기에는>《주역(周易)》·《상서(尙書)》·《시경(詩經)》·《주례(周禮)》·《의례(儀禮)》·《예기(禮記)》·《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춘추곡량전(春秋穀梁傳)》·《효경(孝經)》·《논어(論語)》·《이아(爾雅)》 등 12부 경서가 있는데, 이 경서들은 개성 연간에 새겨졌기 때문에  ‘개성 석경(開成石經)’이라고 불린다.

이 12부 경서는 봉건사회 지식인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었다. 당대에는 인쇄술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전사(傳寫)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석경을 범본(範本)으로 새겨 장안성 국자감(國子監) 안에 세워 교정의 기준으로 삼았다. 개성 석경은 총 114개의 석판, 228면, 65만 자에 달하며, 중국 고대의 7차 석경 중 가장 온전하게 보존된 경서이다. 북송 원유 2년(1087)에 처음으로 비림(碑林)으로 옮겨졌고, 청대에는 《맹자(孟子)》 19석이 추가로 새겨져 총 13경이 되었습니다.

 

室陳列以唐文宗開成二年(837)所刻石經爲主周易》、《尚書》、《詩經》、《周禮》、《儀禮》、《禮記》、《春秋左氏傳》、《春秋公羊傳》、《春秋穀梁傳》、《孝經》、《論語》、《爾雅等十二部經書因刻於開成年間故稱開成石經

這十二部經書是封建社會知識分子的必讀之書唐代印刷術尚不發達爲了避免學習時傳抄錯誤特刻石經作爲範本立於長安城國子監內作爲校對的標準開成石經共114228六十五萬字是我國古代七次刻經中保存最完好的一部北宋元祐二年(1087)首批移入碑林清代又補刻了孟子19合爲十三經

 

- 1실에는 13경을 새긴 비가 있다. 

◆ 상서(尙書)_서경(書經)

 

 

◆ 시경(詩經)

 

◆ 당 석경 보자(唐 石經補字) 

 

◆ 맹자(孟子)

 

◆ 의례(儀禮)

 

 

◆ 가한복보석경맹자시(賈漢復補石經孟子詩)

- 청 강희 4년(1665)

- 이해(李楷) 지음.

가한경이 맹자 석경을 보충한 것에 대한 시. 시는 오언고체이면, 내용은 강희 3년 섬서순무 가한복이 당나라 때 세운 <開成石經> 중 <孟子>를 보각한 일을 기린 것이다.

 

◆ 경조부학교수제명기(京兆府學敎授題名記)

- 금 태화(泰和) 6년(1203)

- 손통상(孫通祥) 짓고, 왕세영(王世英) 씀.

 

경조부학신이석경기(京兆府學新移石經記)

- 송 원우(元祐) 5년(1090)

- 려지(黎持)가 짓고, 안선지(安宣之)가 씀.

 

# 비문에는 북송 원우 2년(1087)년 당시 섬서조운사를 부임한 여대충(呂大忠)의 주제로 <개성석경> <석태효경> 및 구양순(歐陽詢), 저수량(褚遂良), 서호(徐浩), 안진경(安眞卿), 유공권(柳公權) 등이 쓴 유명한 비석을 원래 당나라 상서성(尙書省) 서쪽 모퉁이에 있는 것을 서안비림 현재 위치로 옮긴 경과와 수리 사실을 기술하고 있다. 이 비석은 서안비림건설과 연혁을 연구하는데 진귀한 사료이다.

 

 

 

◆ 중수공묘석경기(重修孔廟石經記)

- 명 만력(萬曆) 17년(1589)

- 왕학(王鶴)이 짓고 씀.

 

# 비문에는 당시 녕하순무(寧夏巡撫)로 부임한 요계(姚繼)가 문을 숭상하고 도를 중하게 생각하여 지진으로 인하여 《개성석경(開成石經)》이 심하게 파손된 것을 보고, 이를 복원할 것을 건의하여 공사를 일으킨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이 때 복원 내용은 첫째, 넘어져 있던 당석경(唐石經)을 새로 세워 맞추어 세우는 것이었고, 둘째, 결락된 당석경의 글자를 보충해 새로 새기는 작업을 완성한 것이었다.

 

 

# 중수공묘석경기 전액.

 

부가공증각맹자시(賦賈公增刻孟子詩)

- 청 강희 4년(1665)

- 주지계(周之桂) 짓고 씀.

 

# 시는 칠언율시 1수이다. 내용은 청 섬서순무 가한복이 당석경을 위해서 <맹자> 7편이 그ㅓㄹ자를 더하여 새긴 공적을 칭하는 것이다.

 

맹자서병발(孟子序幷跋)_맹자의 서문과 발문

- 청 강희 4년(1665)

- 이해(李楷)가 발문을 지었다.

 

# 맹자의 서문은 주희의 <집주서설(集注序說)>이고, 발문은 청나라 섬서순무 가한복이 가한복이 맹자 석경을 보각한 시말을 기술한 것이다.

 

예기(禮記)

 

 

이아(爾雅)

- 개성석경에 <이아>를 새긴 이후 최종적으로 이아가 유교경전의 지위를 확립하게 되었다.

 

논어(論語)

 

효경(孝經)

 

 

춘추곡량전(春秋穀梁傳)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

 

 

# 외부

 

 

 

- 사람들이 가리고 있어 어쩔 수 없이 함께 촬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