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씨 유물전1 장씨는 어디에서 왔을까?(2025)
2025_04_하남 안양 은허박물관1_3층7
# 머릿말
- 2000년 겨울,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안양팀은 은허 화원장촌 동쪽에서 2000HDM54호로 지정된 상나라 고분을 구조 발굴하여 총 577점의 부장품을 출토했다. 이 고분은 부호묘 다음으로 은허에서 가장 많은 부장품이 출토된 고분이며, 부호묘와 아지묘(亞址墓)에 이어 은허에서 발견된 세 번째로 보존 상태가 양호한 고급 귀족 고분이다. 명문(銘文)에 따르면 이 고분의 주인은 "아장(亞長:亞國의 수령)"이다. 아장묘의 발견은 은허문화 제2기 후기, 즉 상나라 조경왕과 자가족 시기의 보존 상태가 양호한 고급 귀족릉의 빈틈을 메우고 상나라 후기의 묘제, 예의제도, 군사제도, 생활풍습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다.
유물을 통해 사람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무덤은 무덤 주인이 죽기 전 세상을 축소판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고(觚:잔), 작(爵:컵), 정(鼎:솥), 준(尊:술통), 벽(璧:옥), 척( 戚:도끼), 종(琮:옥홀), 결(玦:패옥)은 아장의 높은 지위와 권력을 보여준다. 월(鉞:도끼), 도(刀:칼), 과(戈:창), 모(矛:세모창), 거마(車馬:전차), 군수품은 아장의 막강한 군사력을 보여준다. 분(錛:자귀), 착(鑿:끌), 산도(鏟刀:대패), 황(璜:황옥), 환(環:환옥), 계(筓:비녀), 휴(觿:송곳)는 아장의 생활 모습을 재현할 수 있다.
고고학자들은 끊임없는 탐구 끝에, 3천 년 동안 감춰져 있던 미지의 역사적 사실들을 밝혀내 아장의 생생하고 입체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것이 바로 아장의 인격적 매력이며, 고고학이 가치 있는 이유이다.
2000年冬,中国社会科学院考古研究所安阳工作队, 在殷墟花园庄村东地抢救性发掘了编号为2000HDM54的商代墓葬, 共出土随葬品577件。该墓葬是殷墟继妇好墓之后出土随葬品数量最多的墓葬, 也是继妇好墓、亚址墓之后殷墟发现的第三座保存完好的高等级贵族墓葬。据铭文可知, 墓主为 “亚长”。亚长墓的发现, 填补了殷墟文化二期晚段, 即商王祖庚、祖甲时期保存完好高等级贵族墓葬的空白, 为研究晚商时期墓葬制度、礼仪制度、军事制度、生活习俗等提供了珍贵资料。
透物见人, 墓葬是墓主生前世界的缩影: 觚爵鼎尊、璧琮戚玦, 体现亚长的位高权重; 钺刀戈矛、车马辎重,彰显亚长的赫赫军威; 锛凿铲刀、 璜环笄觿, 再现亚长的生活场景……
考古学家经过不懈探索, 如侦探般抽丝剥茧, 揭开了尘封三千年不为人知的史实, 呈现了亚长鲜活立体的形象, 这是亚长的人格魅力, 更是考古学的价值所在。

# '長'씨는 어디에서 왔는가?_장하종래(長從何來): 은허 화원장 동쪽 아장묘(亞長墓) 테마 전시관

#

◆ 1. 옥종(玉琮)
- 만상(晩商)
- 2000년 안양 화원장 아장묘 출토
-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원소장
◆ 2. 옥종(玉環)
- 만상(晩商)
- 2000년 안양 화원장 아장묘 출토
-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원소장
◆ 3. 옥종(玉璧)
- 만상(晩商)
- 2000년 안양 화원장 아장묘 출토
-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원소장


◆ 옥환(玉環) 4건.



# 1장. 무덤의 주인을 처음으로 알아내다.[初識墓主]
- 아장묘는 은허(銀虛) 궁묘(宮廟) 구역 남쪽에 위치하며, 남쪽으로는 방어용 도랑, 동쪽으로는 화원장(花园庄)의 H3 갑골 저장고에 있다. 부호묘(婦好墓)와 자어묘(子漁墓)와 같이 궁묘구역에 묻혔는데 도굴을 당하지 않은 귀족 무덤이다. 왕족이 아닌 사람으로서 궁실 지역에 묻힌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빠른 고고발굴조사를 통해 무덤 주인의 비밀이 밝혀졌고, 청동 명문에 "亞長"이라는 이름이 처음 드러났다.
亚长墓位于殷墟官庙区南部, 南临防御沟, 东近花园庄东地H3甲骨窖藏, 与妇好墓、子渔墓一样, 是埋葬于宫庙区、未被盗掘的贵族墓。 作为非王族之人, 能够埋葬于官室之所, 应有其特殊原因。抢救性考古发掘揭开了墓主的神秘面纱, 青铜铭文使“亚长”初现。

# 발굴 원인[发掘缘起]
2000년 12월 17일, 화원장 마을주민 허건공(何建功은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안양(安陽) 작업반에 화원장 동쪽 밀밭에서 밤사이 도굴하는 것같다고 신고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고고학팀은 즉시 현장으로 달려가 조사를 진행했고 확실한 이상 징후를 발견하고 과감하게 발굴을 결정했다. 모든 관계자의 지원 아래 한 달 넘게 공사를 진행한 끝에 마침내 새해 전날 저녁에 긴급 발굴작업을 완료했다.
2000年12月17日, 花园庄村民何建功向中国社会科学院考古研究所安阳工作队报告称, 花园庄村东麦地内夜间有人疑似盗墓。闻此,考古队立即赶到现场勘察, 发现确有异常,果断决定发掘, 在各方支援之下, 历时一月有余, 终于在除夕当天完成抢救性发掘工作。

# 궁묘구(宮廟區)

# 무덤 형태
- 깊고 어두운 무덤들은 고대인들의 내세이다. 무덤의 형태, 규모, 그리고 관곽의 구칙(具則)은 무덤 주인의 생전 신분을 반영한다. 아장묘는 장방형의 수직 구덩이 무덤으로 정남북방향으로 되어 있다. 바닥면은 지표에서 7.16~7.38m, 면적은 25.78㎡이다. 무덤 바닥에는 요갱(腰坑)*이 있는데, 그 주변에는 두 겹의 구운 흙이 있다. 무덤 속에는 내관 1개, 외관 1개가 있. 무덤방의 크기, 금박으로 장식된 관관(棺木), 그리고 수많은 인신공양과 동물 제물은 아장의 신분이 비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요갱(腰坑): 요갱은 일반적으로 무덤 바닥 중앙인, 무덤 주인의 허리 아래 부분에 의도적으로 파낸 작은 구덩이를 말하며, 구덩이 안에 제사 동물이나 부장품을 넣어둔다.고분에서는 요갱에서 인신공양을 하는 경우가 흔하게 나타난다. 이는 상·주 왕조 무덤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深邃幽暗的墓穴是古人逝后的世界, 墓葬形制、 规模与棺椁葬具则是墓主生前身份等级的反映。 亚长墓为长方形竖穴土坑墓,正南北方向, 底部距地表7.16~7.38米, 面积25.78平方米; 墓底正申有腰坑, 四周有熟土二层台; 墓申有一棺一椁。墓室规模、 金箔装饰的棺木以及大量的殉人殉牲, 表明亚长身份非凡。

# 관곽 장구[棺槨葬具]
외곽의 길이는 3.82m, 너비는 2.2이며, 외박의 뚜껑은 검붉은 옥으로 옷칠이 되어 있었다. 목관은 외곽 가운데에서 동쪽으로 치우친 곳에 있었는데, 길이는 2.45m, 너비는 0.7~0.85m이다. 목관 위에는 꽃무늬가 빨간색과 검음색 옷으로 칠해져 있었는데, 기룡문양을 기본 도안으로 만들었다. 목관의 뚜껑 주변에는 더러 금박이 상감되어 있었다.

# 저승길을 따라가다.[隨赴黃泉]
무덤 주인의 몸은 사후세계에서 외롭지 않게 대량의 수장품을 제외하고도 또 모시는 종과 생령(生靈)을 바쳤는데, 그 수량이 너무 많았는데, 묘주의 신분과 등급과 관련이 있다. 무덤 안에는 순장된 사람이 15명인데, 그중에 외곽에 6명인 차례대로 있었는데, 아마도 아장과 관계가 친근한 사람으로 보이면, 순장된 가도 15마리인데, 그들은 주인을 호위하여 내생으로 가게 하려는 출실한 반련견이다.

# 무덤의 주인은 누구인가?[ 墓主何人 ]
고고지층학과 유형학 연구에 따르면 무덤 주인은 은허 문화 2기 후반 단계인 상왕 조경(祖庚)과 조갑(祖甲) 시대기에 해당한다. 무덤에서는 글자가 새겨진 청동유물 131점이 출토되었는데, 그중 128점에는 동일하게 "아장(亞長)" 또는 "장(長)"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명문을 바탕으로 무덤 주인은 "아장(亞長"으로 판정되는데, "아(亞)"에는 무관의 의미가 있고, "장(長)"은 부족의 성씨이다.
考古地层学和类型学研究表明, 墓主年代为殷墟文化二期偏晚阶段, 相当于商王祖庚、祖甲时期。 墓中出土有铭文的青铜器131件, 其中128件铭文均为 “亚长”或“长”。依据铭文判定墓主为“亚长”, “亚”有武官之意, “长”为族姓。



# 2장. 아장의 수수께끼를 풀다_해미아장(解謎亞長)
과학기술 고고학의 발전은 亞長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시하였다. 인골을 분석한 결과, 아장은 남성으로 약 35세 전후로 키는 약 170cm이며, 동시에 아장의 생활습관, 질병, 부상, 심지어 사망 원인까지 밝혀졌다.
科技考古进一步揭示了亚长的基本信息。 人骨鉴定表明, 亚长为男性, 35岁左右, 身高约170cm, 同时揭示了亚长的生活习俗、疾病创伤, 甚至死亡原因。

# 어디로부터 왔는가?[ 来自何方]
중국에서 최초로 스트론튬[鍶] 동위원소와 산소[氧] 동위원소 검출법을 사용하여 아장을 연구했다. 관련 실험자료 결과 아장은 아울러 이곳에서 나고 이곳에서 자란 대읍(大邑)의 상나라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밝혀졌다. 갑골문과 녹읍(鹿邑) 장자구묘(長子口墓)에서 출토된 "長" 족의 명문의 정보와 결합한 결과 '아장'은 하남성[豫州] 남동부에서 왔음이 추가적으로 확증되었다.
中国首次采用锶同位素与氧同位素检测方法研究亚长。相关检测数据表明, 亚长幷非“主生圭长”的夫邑商人。结合甲骨文、鹿邑长子口墓出土的“长”族铭文等信息, 进一步证实亚长应来自豫东南。


# 질병과 습관[疾病習俗]
- 감정 결과, 아장의 치아 일부에서는 법랑질에 작은 기포와 구멍이 있었고, 일부는 골과형성(骨過形成)을 보였으며, 일부 어금니에는 충치가 있었다. 또한 인골 고고학자들은 처음으로 '아장'의 오른발 제1중족골에서 뚜렷한 골 변형을 발견했는데, <이는 > 학술상으로 " 궤거면(跪踞面)"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상나라 사람의 오랜 무릎 꿇은 자세와 관련이 있다.
鉴定表明,亚长牙齿部分牙釉质发育时形成气泡小孔, 有的则有骨质增生, 个别臼齿也有龋洞。另外, 人骨考古学家首次在亚长右脚第一跖骨发现明显的骨质变形, 学术上称为“跪踞面”, 这与商人长期跪坐的姿势有关。
# 무엇때문에 죽었을까?[因何而死]
감정 결과, '아장'의 왼쪽 대퇴골, 상완골, 갈비뼈 및 오른쪽 엉덩이뼈 등의 부위에는 7곳의 상처가 있었고, 그중 6곳은 몸의 왼쪽에 집중되어 있었다. 부분 적인 상처는 아물어 있었는데, <이를 통해> '아장'이 생전에 여러 차례의 부상, 타박상, 좌상, 꼬챙이로 찌른 등의 외상이 '아창'의 사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었음을 설명할 수 있다.
鉴定表明,亚长左侧股骨、肱骨、肋骨及右侧髋骨等部位共7处创伤,其中6处集中在身体左侧,部分伤痕有愈合现象,说明亚长生前曾多次受伤,而砸击、砍伤、锥刺等创伤或与亚长的死亡有直接关系。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