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njo 2025. 11. 13. 07:30

 

# 2023_섬서2_보계청동기박물관11_제3전시관1_帝國之路1

 

# 제국지로(帝國之路)

 

진(秦)족은 오제(五帝) 전욱(顚頊)의 후손으로, 가장 오래된 부족 중 하나였다. <그들은> 처음에는 동해 일대에 거주하다가, 이후 롱산(朧山)의 서쪽으로 이주하였다. 기원전 770년, 진족은 록곡(朧谷)의 척박한 환경에 만족하지 않고, 개방적인 태도로 보계(寶鷄)로 나아가 5세기에 가까운 고된 개척의 여정을 시작하였다. <그들은> 보계 일대에서 약 400년 동안 기반을 닦으며, 진나라가 중원을 다투고 천하를 통일하여 중국 최초의 통일된 봉건 전제의 제국을 세우는 데 필요한 정치·경제·군사·문화적 준비를 철저히 마쳤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진인(秦人)은 마침내 제국의 정상에 올라서게 되었다.

 

秦族是五帝颛顼的苗裔, 也是最古老的部族之一, 最早生活在东海一带, 而后又迁居于陇山以西。公元前770年, 秦族不甘陇谷的贫瘠, 以开放的心态走向宝鸡, 开始了长达五个世纪的艰苦创业。先后在宝鸡经营的400余年,  为秦国逐鹿中原、统一天下、建立起我国第一个统一的封建专制帝国, 做出了政治、经济、 军事、文化等方面的充分准备, 也使秦人最终登上了帝国的巅峰。

 

# 양공구주(襄公救周)·상택수국(賞宅受國) 상공(襄公)의 주(周) 구원과 봉국의 시작

진(秦)나라 사람들은 상(商)·주(周) 교체 시기에 융적(戎狄)과 함께 뒤섞여 살던 롱산 동쪽 일대에서 생활하였다. 그들은 목축에 능했기 때문에, 경수(涇水)와 위수(渭水)가 만나는 지역에서 주 왕실의 말을 기르며 속국[附庸]으로 지냈다. 서주(西周) 말엽, 견융(犬戎)이 **호경(鎬京)을 함락시키자, 진 양공(秦襄公)은 군사를 일으켜 주 왕실을 구원하였고, 아울러 즉위한 주 평왕(周平王)을 낙읍(洛邑)으로 호송하는 공을 세웠다. 이에 주 왕은 보계 일대를 봉지(封地)로 하사하였으며, 비로소 제후국으로 자리 잡고, 역사 무대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秦人在商周之际, 生活在与戎狄杂处的陇东一带。由于族人善于畜牧, 故在干渭之会给周王养马而成为附庸。西周末年, 犬戎攻陷镐京, 秦襄公出兵救周, 并护送继位的周平王东迁洛邑有功, 周王赐以宝鸡一带为封地, 始成诸侯, 方进入人们的政治视野。

 

#  오제지후(五帝之後)·고양(高陽有靈) 오제(五帝)의 후손, 고양씨의 영령이 깃든 족속.

진(秦)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부족 중 하나로, “진의 선조는 오제 전욱(顚頊)의 후예”라고 전해진다. 후에 그들은 순(舜)을 도와 조수(鳥獸)를 길들이는 일을 맡았는데, 짐승들이 잘 길들여졌기 때문에 순이 ‘영(嬴)’이라는 성(姓)을 하사하였다. 상(商) 왕조 때에는 서수(西垂: 오늘날의 감숙성 동부 지역)를 방어하는 임무를 받았으며, 서주(西周) 중기에는 진의 시조 비자(非子)가 주 효왕(周孝王)을 위해 경수와 위수가 만나는 곳에서 말을 길렀다. 그 공로로 진(秦: 오늘날의 감숙성 청수현 일대)에 봉해졌으며, 비로소 “진인(秦人)”이라 불리게 되었다.

秦是我国最古老的部族之一, “秦之先, 帝颛顼之苗裔”, 后来因为“佐舜调驯鸟兽, 鸟兽多驯服,舜赐姓嬴氏”。商代受命保西垂(今甘肃东部)。西周中期, 秦始祖非子为周孝王养马于千渭之会,因功封于秦(今甘肃清水县一带), 始称 “秦人”。

 

 

◆ 6. 동가(銅斝)

- 상대말기

- 1980년 미현(眉縣) 소법의촌(小法儀村) 출토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7. 수면문가(獸面紋斝)

- 상대말기

- 인유현(麟游縣) 출토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5. 동작(銅爵)

- 상대초기

- 1972년 기산현 경당향(京當鄕) 교장 출토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1. 현문정(弦紋鼎)

- 상대초기

- 보계 익문진(益門鎭) 출토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3. 운문분당력(雲紋分襠鬲)

- 상대초기

- 1972년 기산현 경당향(京當鄕) 교장 출토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4. 수면문가(獸面紋)

- 상대초기

- 1972년 기산현 경당향(京當鄕) 교장 출토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2. 현문정(弦紋鼎)

- 상대초기

- 1981년 부풍현 성관진(城關鎭) 사가보(四家堡) 익가보 출토

- 부풍현박물관 소장.

 

 

 

# 양마간위(良馬涇渭)·수위부용(遂爲附庸)_경수와 위수 사이에서 말을 기르다, 마침내 부용국이 되다.

진(秦)나라 사람들은 관중(關中) 지역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융적(戎狄)과 뒤섞여 사는 롱산 일대를 전전하며 생활하였다. 주(周)나라 사람들이 농사에 능했던 것과 달리, 진인(秦人)들은*목축업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말을 길들이는 기술이 매우 뛰어났다. 이에 서주(西周)의 효왕(孝王)은 수초(水草)가 무성한 간수(干水)와 위수(渭水)가 합류하는 곳에서 진인들로 하여금 왕실의 말을 기르게 하고, 그들을 주 왕의 신하(臣子)로 삼았다.

 

秦人进入关中之前, 一直辗转于戎狄杂处的陇东。 和周人善于农作不同, 秦人畜牧业经营卓有成就, 尤以驯养马匹最为成功。西周孝王便命秦人在水草丰美的干渭交汇处为周王室畜养马匹, 并使其成为周王的臣子。

 

# <금문에 보이는 '嬴'자와  '秦'자의 변천>

 

 

◆ 1.사각기문정

- 서주시기

- 징집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2. 현문정(弦紋鼎)

- 서주시기

- 1982년 보계 가촌 상관촌(上官村) 출토.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3. 궤(簋)

 

 

◆ 4. 정(鼎)

 

 

◆ 5. 중환문정(重環紋鼎)

- 서주시기

- 징집.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6. 와문궤(瓦紋簋)_기와문양이 새겨진 궤.

- 서주시기

- 보게 가촌공사(賈村公社) 출토

- 보계 청동기박물원 소장.

 

 

# <진나라 세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