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_10 반떼이 끄데이(Bantey Kdei)
# https://en.wikipedia.org/wiki/Banteay_Kdei
# 개략
반떼이 끄데이(Banteay Kdei) ( 크메르어 : ប្រាសាទបន្ទាយក្តី ; Prasat Banteay Kdei)는 "방의 성채"를 의미하며 "수도사의 성채"로도 알려져 있으며 캄보디아 앙코르 에 있는 불교 사원 입니다 . 그것은 따 쁘롬(Ta Prohm) 의 남동쪽 과 앙크로 톰(Angkor Thom) 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 12세기 중반에서 13세기 초 자야바르만 7세 (사후에 "마하 파라마상가타 파다"라는 칭호를 받음 ) 의 통치 기간에 지어진 바이욘 건축 양식으로 따프롬 및 프레아 와 평면도가 유사하다. 구조는 두 개의 연속적인 인클로저 벽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회랑이 동쪽으로 앞에 있는 타워가 나오는 두 개의 동심 갤러리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불교 수도원은 건물에 사용된 잘못된 건축과 품질이 좋지 않은 사암 으로 인해 현재 황폐해졌으며 현재 보수 공사가 진행 중이다. 반떼이 끄데이는 1960년대까지 수세기 동안 다양한 간격으로 승려들이 거주했다.
# 지리
많은 앙코르 사원 중 하나인 반데이 끄데이 는 400평방 km 면적의 앙코르 고고학 공원에 있다. 크메르 제국 시대 의 고대 도시 앙코르(Angkor) 는 톤레삽( Tonle Sap )에서 쿨렌(Kulen) 언덕까지 1,000평방 km의 광활한 지역을 덮고 있다. 사원은 따 쁘롬(Ta Prohm) 의 동쪽 고푸라 에서 600m의 길을 따라 접근한다. 이 길은 반떼이 끄데이의 서문 입구 고푸라로 이어진다. 앙코르 톰 에서 동쪽으로 3km 떨어져 있다.
# 스라스랭(srah srang)의 역사
반떼이 끄데이라는 이름은 스톡 칵 톰(Sdok Kak Thom)에 언급된 이전 이름인 꾸띠(Kuti)에서 유래했다 . 이 비석 은 자야바르만 2세가 이 지역에 도착한 것을 설명합니다. 이 왕실 목사는 데바라자 컬트의 대제사장인 브라만 학자 시바카이발야였다.
크메르 제국은 802년부터 1431년까지 지속되었으며, 처음에는 12세기 말까지 힌두교 신앙 아래 있었고 나중에는 불교 종교 관습 아래 있었다. 1145~1150년까지 수리야바르만 2세 의 통치 기간 동안 , 그리고 나중에 자야바르만 7세 치하인 12~13세기 에 웅장한 사원이 지어지고 절정에 이르렀던 시기였다. 12세기 중반부터 13세기 초까지 반띠아이 크데이를 비롯한 많은 불교 사원이 세워졌다. 자야바르만 7세는 많은 사원을 지은 공로를 인정 받았지만 사회 및 기타 의무를 희생하면서 사치스러운 사원 건축 기획에 돈을 낭비한 혐의도 받았다. 그는 보살이 있는 불교 사원을 지었다. 이 사원은 같은 시기에 자야바르만 7세에 의해 근처에 있는 따프롬 사원과 프레아 칸 사원의 양식을 따르지만 크기는 더 작다.
자야바르만 7세는 앙코르를 침공해 황폐화시킨 참족 을 무찌르고 55세에 집권했다 . 그의 "놀라운 활동"은 폐허에서 캄보디아를 복원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그는 주로 앙크로 톰의 재건된 수도의 건축가였으며 "위대한 건출가"라고 불렸다. 그는 Banteay Kdei 외에도 Bayon, Prah Khan, Ta Prohm 등의 중앙 사원과 순례자들을위한 많은 휴게소를 포함하는 많은 사원을 짓는 일을 담당했다. 현재 위치에 이 사원을 건축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이 사원은 앙코르와트 와 동시대의 사원으로 서기 1181년에 자야바르만 7세가 지은 최초의 사원으로 스라 스랑 저수지 맞은편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3세기에 Jayavarman이 지은 대부분의 사원이 파괴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대승 불교 정면 과 상인방 은 여전히 양호한 상태로 보인다. 자야바르만 2세에 의해 그의 종교 스승을 기리기 위해 지어졌다는 것도 일부 고고학자들의 견해도 있다.
크메르 통치가 끝난 후 수세기 동안 사원은 무시되고 초목으로 덮여있었다. 1920~1922년에 주변에 무성하게 자란 초목을 제거한 후 노출되었습니다. 이 작업은 Henri Marchal (당시 앙코르 관리인)과 Ch. Battuer는 " 인도네시아의 네덜란드 당국에 의해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된 아나스타일로시스의 원리"로 알려진 보존 원칙을 채택했습니다. 1960년대까지 불교 승려들이 부분적으로 점유했다.
2002년 3월까지 10년 동안 Sophia University Mission 또는 Sophia Mission of Japan 은 Banteay Kdei 사원에서 여러 고고학 연구를 수행했다. 이러한 조사 과정에서 2001년에 사암으로 만든 274개의 불상 파편과 몇 개의 금속 예술품이 발굴되었다.
내부로 들어서면부처가 있는 곳에 계시는 할머니...?
뒷길에서 만난 불개미 잡는 모녀
시장에서 팔던 불개미를 잡고 있었다.
이 통에 개미가 가득
물에 익사.
짧은 크메르어로 대화 중...
뒷길은 사람이 거의 오지 않는다.
불개미가 샌들 속에서 깨무는데 엄청 따가왔다.
서둘러 길로 올라왔다.
지금도 누군가 달려나올 듯한 느낌
모녀가 작업을 마치고 퇴근.
어머니가 나무에서 무엇인가를 보신듯.
왼쪽 길가에 널려 있는 돌무더기
왼쪽 해자 건너 저수지
물이 말라 지금은 목장~~
그나마 연못이라는 증거~
'캄보디아( កម្ពុជា)Cambodia > 반떼이 끄데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_14 캄보디아 시엠립(Siem Reap) 반떼이 끄데이(Banteay Kdei)_쓰라쓰랭(Srah Sraeng) (0) | 2022.11.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