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_베이징_국가박물관 지하1_석기(石器) 시기6
# 앙소문화(仰韶文化:Yǎngsháo wénhuà)
BC 5000~3000_앙소문화(仰韶文化)
https://baike.baidu.com/item/%E4%BB%B0%E9%9F%B6%E6%96%87%E5%8C%96/19834761
# 신석기 시대
◆ 사람 얼굴의 물고기 무늬 채색 질그릇 동이[人面魚紋彩陶盆]
- 앙소문화에서는 옹관으로 요절한 아이를 매장할 때 질그릇 동이로 관 뚜껑으로 사용했다.
- 지름16.5cm,높이39.5cm
# 채문 도기는 도기 표면에 붉은 색, 검은 색, 적갈색, 흰색 등 색상으로 도안을 그린 후 구워 제작되었으며 다양한 색상으로 그려진 도안은 영구적으로 박리되지 않는다. 이 대야는 섬세한 흙과 붉은 도기로 구성되었으며 대야 안벽은 검은 색상으로 사람 얼굴 물고기 무늬 2개를 서로 대칭되게 그렸다. 사람 얼굴은 원형을 이루며 이마의 오른쪽 절반 부분은 검은 색이 도포되어 있고 왼쪽 절반 부분은 검은 색의 반아치형을 이룬다. 이러한 도안 방법은 당시 사람 얼굴을 그리는 풍속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보아진다. 눈은 가늘고 일직선을 이루며 콧대는 시원하게 곧게 뻗었으며 표정이 차분하다. 입 옆에는 각각 변형된 물고기 무늬 2개가 그려져 있고 물고기 머리와 사람 입의 외곽이 겹쳐졌으며 두 귀 옆에는 작은 물고기 두마리가 상대적으로 그려져 있어 사람과 물고기가 어우러진 합체를 구성하므로 모양이 아주 특이하여 야릇한 상상력을 요구하고 있다. 사람 정수리의 뾰족한 뿔 모양의 물품은 비녀일 것으로 보여 지며 이에 물고기 지느러미 장식이 어우러져 위엄과 사치를 더하였다. (작성자: 판요, 종아)
#<中國國家博物館>
人面鱼纹彩陶盆
- 1955년 陕西省 西安市 半坡 出土
- 채색 도기 안쪽 벽에는 검은색으로 칠한 두쌍의 사람 얼굴과 물고기 문양이 대칭으로 있다. 사람의 머리에는 물고기 지느러미 모양의 장식이 있다. 얼굴 양쪽에는 대칭되는 두쌍의 작은 물고기가 좌우로 있어 사람과 물고기가 합체된 특이한 형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유사한 채색 도기는 매우 많이 출토되었는데, 어린아이의 옹관묘의 관뚜껑으로 쓰인 것으로 보아 특별히 제작한 장례 도구로 보인다.
# 아마도 어려서 굶어죽은 아이들이 저승에서는 배곯지 않기를 바라는 부모의 마음에서 많은 물고기를 함께 넣어준 것은 아닐까? 이런 옹관묘가 많이 출토된 것으로 보아 당시 유아 사망율이 높았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此盆是新石器时代陶器珍品。人面由人鱼合体而成,人头装束奇特,像是进行某种宗教活动的化妆形象,具有巫师的身份特征,因此这类图画一般被认为象征着巫师请鱼神附体,为夭折的儿童招魂祈福。也有人认为人面与鱼纹共存构成人鱼合体,寓意鱼已经被充分神化,可能是作为图腾来加以崇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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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슴 무늬 채색 질그릇 동이[鹿紋彩陶盆]
- 1955년 섬서성 서안시 반파 출토
- 동이의 안쪽 벽에는 4마리의 사슴 문양이 있다. 동이의 바닥 중앙에는 작은 원형의 구멍이 뚫려 있다.
◆ 물고기와 새 무늬 채색 질그릇 호[魚鳥紋彩陶壺]
- 1958년 섬서성 寶鷄 北首嶺 출토
- 호(壺)의 몸통에는 물고기와 새 문양을 그려 장식하였는데 머리와 꼬리가 고리처럼 한바퀴 둘렀다.
새는 긴 목과 긴 부리에 머리에는 깃이 있고 물고기의 꼬리를 물고 있다. 물고기는 목숨을 잃지 않으려고 반항하며 몸부림치는 모양이다.
그림에서 물고기와 새가 다투는 모습을 통해 원고시대에 병존하던 두 집단이 타두는 상황을 숨겨 놓은 것이다. 물고기와 새를 소재로 한 것은 이 시기 새[鳥] 부족이 잠시 우위를 점하였고 물고기 부족[魚]의 지위는 상대적으로 추락하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 물고기 무늬 채색 질그릇 동이[魚紋彩陶盆]
- 1955년 섬서성 서안시 반파 출토
- 동이 바깥쪽에 있는 4마리의 물고기는 마치 어류도감을 보는듯한 느낌이 들정도로 섬세하다.
안쪽에는 그림이 없다.
# 앙소문화 채도 물고기 문양의 변화와 의미
- 그림인 상형에서 추상적인 상징으로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 앙소문화 채도 새 문양의 변화와 의미
- 최종 단계의 문양은 과연 이것이 새일까 의심이 들 정도이다.
# 사슴 문양 도준(陶尊) 문식의 전개도
◆ 황새, 물고기, 돌 도끼 그림이 있는 채화 질그릇 항아리[鸛魚石斧圖彩陶缸]
- 황새가 물고기를 물고 있는 모습과 돌 도끼 그림이 지름도 선명하다.
- 무덤에서나온 부장품이다.
# This belongs to the Yangshao Neolithic Culture, the white pigment having been pressed on to form the pictures of a stork, fish and stone axe, the stork’s eye, the fish and sections of the axe depicted with black outlines. The stork stands upright holding a large fish in its mouth, while to the right is a stone axe bound to a wooden handle. The paint is thick and congealed. The motif reflects the hunting and fishing lifestyle of the peoples of this time and place, and it is a rare and valuable example of painted pottery from this early period. (Yu Lu)
# <中國北京國家博物館>
1980年河南省临汝县阎村出土
彩绘陶缸属于仰韶文化瓮棺葬具,因在河南伊川附近出土较多,故又被称为“伊川缸”。它主要作为成人葬具来使用。普通伊川缸大多造型简单,素朴无彩。鹳鱼石斧图彩绘陶缸不但施彩,而且构图复杂,在题材选择与画面构思上都强调了图案自身的独立性。一般认为此陶缸应该是氏族首领的葬具。
# <中國國家博物館>
◆ 배 모양 채색 질그릇 호[船形彩陶壺]
# <中國國家博物館>
◆ 부호가 새겨진 질그릇 조각[刻畵符號陶片]
◆ 돌 호미[石鋤]
◆ 뼈 송곳[骨錐]
◆ 질그릇 부[陶釜], 질그릇 부뚜막[陶竈]
# <中國國家博物館>
◆ 채색 질그릇 주발_완[彩陶碗]
◆ 입이 작고 밑이 뾰족한 질그릇 병[小口尖底陶甁]
# <中國國家博物館>
◆ 삼각 무늬가 교차한 채색 질그릇 호[交錯三角紋彩陶壺]
◆ 좌_자리 무늬 질그릇 바리때[席紋陶鉢]
◆ 우_베 무늬 질그릇 바리때[布紋陶鉢]
- 앙소문화
◆ 좌 _채색 질그릇 동이[彩陶盆]
- 대문구문화
◆ 우_ 질그릇 두[陶豆]
◆ 쌍격석연마반(雙格石硏磨盤)
- 두 칸으로 분리된 돌 갈개
- 2칸으로 나누어진 돌 갈개는 처음 본다.
◆ 매 모양 질그릇 솥_응형도정(鷹形陶鼎)
- 1958년 섬서성 華縣 太平庄 출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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