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물관/베이징 중국국가박물관

2017_베이징_국가박물관1_4층3_중국고대옥기예술전15_마노와 수정

by isanjo 2020. 1. 13.

2017_베이징_국가박물관1_4층3_중국고대옥기예술전15

 

 

◆ 건륭제 어제가 있는 여의[乾隆帝御題如意]

淸代

 

 

◆ 마노에 소나무 사슴 무늬를 새긴 필통[瑪瑙松鹿紋筆洞]

淸代

 

 

◆ 인물 무늬 필동[人物紋筆洞]

淸代

 

 

◆ : 소나무 대나무 매화 무늬 팔받침[松竹梅紋臂擱]

淸代

 

 

 

◆ 우: 송석정각 무늬 팔받침[松石亭閣紋臂擱]

淸代

 

- 비각(臂擱)은 글씨나 그림을 그릴 때 팔이나 팔뚝 아래 받치는 도구이다. 완침(腕枕)이라고도 한다. 실제로 사용되는 비각은 일반적으로 대나무로 만든 것이다.

 

◆ 매화 무늬 뚜겅이 있는 병[梅紋蓋甁]

- 淸代

 

◆ 목련꽃 모양 꽃꽂이[玉蘭花揷]

淸代

 

◆ 화초와 해오라기 꾀꼬리 무늬 잔[花卉鷺鶯紋杯]

明代

 

◆ 물고기와 용 모양 꽃꽂이[魚龍形花花揷]

淸代

 

◆ 수정으로 만든 역사 모양 촛대[水晶力士燭臺]

 

 

◆  수정으로 만든 송죽매 무늬에 뚜껑이 있는 병[水晶松竹梅蓋甁]

淸代

 

 

 

◆  화초 무늬 향로[花卉紋香熏]

淸代

 

 

 

 

송골매를 손에 들고 있는 동자_가골동자(架鶻童子)

- 遼代

  

 

# 벽사辟邪와 길상吉祥

- 상대(商代)의 갑골문(甲骨文)에서는 “寶”자를 “”로 썼는데, 그 실내에 ‘貝’와 ‘玉’을 저장한 것을 의미한다. 주 왕실이 날로 쇠락함에 따라 서주의 전통 예제(禮制)도 붕괴를 고하면서 제사
와 권위를 상징하는 데 사용하는 예옥(禮玉)도 이로 인해 쇠미하게 되었다.
진한 이후 식옥(飾玉)이 세속의 진보(珍寶)가 되어 점점 일상생활에도 많이 사용되었다. 옛날사람들은 옥에 상서로운 징조가 있기 때문에 재앙은 멀리하고 복은 가까워지며 사특함은 물리치고 재앙은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옥을 항상 의관에 장식하거나 그 밖에 몸에 지니는 물건으로 되었다. 식옥은 주로 “吉祥”을 주제로 한다. 신선ㆍ상서로운 짐승ㆍ아름다운 꽃의 조형(造型)은 종종 함축 혹은 해음(諧音)의 수법으로 일정한 장식 문양을 만들었다. 포함된 의미는 “壽福線長” “富貴康寧” “好德高潔”과 “夫婦和合” “子孫繁盛” 등의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