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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섬서 고고박물관

2023_08_섬서 고고박물관1_1층_1.考古歷程篇

by isanjo 2023. 8. 27.

2023_08_섬서 고고박물관1_1층_1.고고역정편(考古歷程篇)

 

1<1.고고역정편(考古歷程篇)>에는 용산(龍山) 시기(지금으로부터 4800~4000년 전), 양소(仰韶) 시기(지금으로부터 6800~4800년 전)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주요 유물로는 도력(陶鬲)과 도관(陶罐), 1954~1957년에 발굴한 서안 반파 유지의 목이 긴 항아리, 1979~1980년 발굴한 봉상 서촌 주나라 묘 등에서 출토된 기좌용(跽坐俑:무릎 꿇은 토용)을 비롯하여 1996년 함양 저장만촌(底張灣村) 우문검(宇文儉)의 묘에서 출토된 동경(銅鏡), 2001년 서안이공대학교 곡강분교에 있는 이수(李倕)의 묘에서 출토된 팔곡규화형나전동경(八曲葵花螺鈿銅鏡), 서안 장안구 남리왕촌(南里王村)에서 출토된 당삼채(唐三彩), 북주(北周) 약간운묘(若干雲墓)에서 출토된 8개 고리가 있는 접섭대(蹀躞帶)를 복원한 유물, 수나라 때 만들어진 백유(白釉:백색유약)를 바른 도자기, 서주시기 동정(銅鼎)과 동궤(銅簋), 2003년 서안시 장안구곽사진(廓社鎭) 당나라 무덤에서 출토된 진묘용(鎭墓俑) 등이 전시되어 있다.

 

 

# 섬서 고고박물관 간략 소개

 

# 섬서 고고박물관 전시관 평면도

 

 

# 수장품의 고정을 통한 잃어버린 역사의 보완.

 

# 용산(龍山) 시기

- 지금으로부터 4800~4000년 이전.

 

# 양소(仰韶) 시기

- 지금으로부터 6800~4800년 이전.

 

◆ 도력(陶鬲)과 도관(陶罐)

- 다리가 3개인 것이 력(鬲:솥), 다리가 없는 것이 관(罐:단지)

 

 

# 력(鬲:솥)의 족보

 

# 서안 반파 유지

- 1954~1957년 발굴. 석흥방(石興邦)

 

 

# 봉상 서촌 주나라 묘

- 1979~1980년 발굴.

 

 

◆ 기좌용(跽坐俑)_무릎 꿇은 토용.

 

 

# 옥대(玉帶) 복원 설명도.

- 北周 若干雲墓 출토 옥대. 8개 고리가 있는 옥대.

 

접섭 대(蹀躞帶)(dié xiè dài):

전국시대에 최초로 출현하였다. 이것은 등급과 지위를 상징한다. 옥, 물소뿔, 금, 은, 동, 철 등의 재질로 만들었다. 帶扣, 帶銙, 鞓, 鉈尾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식의 성격이 크다. 작은 고리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작은 물건을 찬 玉帶이다.

 

 

# 청동 기물

 

◆ 동경(銅鏡)

- 북주(北周) 건덕(建德) 7년(575)

- 1996년 함양 저장만촌(底張灣村) 우문검(宇文儉)의 묘에서 출토

 

# 도자기 외

 

# 채색 도기.

 

# 後中: 채회점금무사용(彩繪貼金武士俑)_채색하고 금을 붙인 무사 토용.

- 당나라

- 1994년 서안 장안구 남리왕촌(南里王村) 당나라 무덤.

 

# 後右: 채회첩점금무사용(彩繪貼金武士俑)_채색하고 금을 붙인 무사 토용.

- 당나라

- 1991년 서안 장안구 남리왕촌(南里王村) M20

 

# 前中: 홍안절지화문 은배(鴻雁折枝花紋銀杯)_큰기러기와 가지를 꺾은 꽃 문양이 있는 은 술잔.

- 당 경룡(景龍) 2년(708)

- 1994년 서안 장안구 남리왕촌(南里王村) 위순(韋洵) 묘

 

# 前左: 삼채집호(三彩執壺)_삼채 주전자

- 당나라

- 1991년 서안 장안구 남리왕촌(南里王村) M132

 

 

 

◆ 첩금채회갑기구장용(貼金彩繪甲騎具裝俑)_금을 붙이고 채색한 갑옷을 입은 기사 토용.

- 당나라 신룡(神龍) 2년(709)

- 1971년 함양 건현 의덕태자(懿德太子) 묘 출토.

- 건릉 의덕 묘 관리소 소장.

 

◆ 채회기마의장(彩繪騎馬儀裝俑)_말을 타고 의장을 갖춘 채색 토용.

- 당나라 신룡(神龍) 2년(709)

- 1971년 함양 건현 의덕태자(懿德太子) 묘 출토.

- 건릉 의덕 묘 관리소 소장.

 

 

 

◆ 12지 토용.

 

 

◆ 左: 백유배(白釉杯)_백색 유약을 바른 술잔

- 수나라 대업(大業) 원년(605)

- 2006년 서안시 장안구 곽사진(廓社鎭) 이유(李裕) 묘

 

◆ 右: 백유사계계수호(白釉사계계수호)_백색 유약을 바른, 4개의 고리와 닭머리 모양이 장식된 병.

- 수나라 대업(大業) 원년(605)

- 2006년 서안시 장안구 곽사진(廓社鎭) 이유(李裕) 묘

 

◆ 左: 백유벽옥연(白釉辟雍硯)_백색 유약을 바른 벽옹 벼루.

- 수나라 대업(大業) 원년(605)

- 2006년 서안시 장안구 곽사진(廓社鎭) 이유(李裕) 묘

 

◆ 中: 백유벽옥연(白釉貼花盤)_꽃을 붙이고 백색 유약을 바른 소반.

- 수나라 대업(大業) 원년(605)

 

- 2006년 서안시 장안구 곽사진(廓社鎭) 이유(李裕) 묘

 

◆ 右: 백유설(白釉碟)_백색 유약을 바른 접시.

- 수나라 대업(大業) 원년(605)

- 2006년 서안시 장안구 곽사진(廓社鎭) 이유(李裕) 묘

 

◆ 後左: 동궤(銅簋)  /  서주 시기 /  2001년.

◆ 後右: 동정(銅鼎)  /  서주 시기 /  2001년.

◆ 前左: 동정(銅鼎)  /  서주 시기 /  2001년.

◆ 前右: 동정(銅簋)  /  서주 시기 /  2001년.

 

 

◆ 방정(方鼎)

 

# 묘지는 주(周)나라와 진(秦)나라 묘장(墓葬)의 주류였다. 주나라 무덤은 대부분 1개 또는 2개의 묘실이 있는데 대부분 시신을 곧게해서 묻었으며, 소수의 무덤에는 요갱(腰坑)과 순인(殉人)이 있으며, 부분적으로 화장의 흔적이 있다.

그 것은 주나라 문화와 산나라 문화 요소가 포함된 것으로 두 문화가 이 곳에서 교류와 융합을 거쳤다는 것을 말해준다.  진나라 무덤은 장방형 광묘가 주류였으며, 똑같이 파서 사지를 장례지냈다.

화현(華縣) 땅은 당시 진(秦) 진(晉) 한(韓) 세 나라의 경계로 진나라 무덤에서는 전국 초중기의에 증가하는데, 이것은 진나라 사람이 동쪽으로 나아가 일정을 알 수 있으며 참고하는 연표를 제공해준다.

 

* 요갱(腰坑): '요갱'은 일반적으로 무덤 밑의 중앙 무덤 주인의 허리 아래 위치에 의도적으로 파낸 작은 구덩이를 가리킨다. 구덩이 안에 희생이나 장물(葬物)이 있는 것을 가리키며, 비교적 고급스러운 묘장의 요갱 안에는 또 순인(殉人)이 있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다. 이것은 상나라 무덤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요갱 무덤 풍속은 중국의 신석기 시대 말기에 시작되었다. 북방지역의 상(商)과 서주(西周)시기에 이 장속(葬俗)문화는 매우 유행하였으며 동주시기에는 점차 쇠약해지다가 전국이후에는 소멸되였다.

* 순인(殉人): 무덤에 순장한 사람.

 

◆ 팔곡규화형나전동경(八曲葵花螺鈿銅鏡)_8개의 굽이가 있는 접시꽃 형태의 나전 동경.

- 당나라 개원(開元) 14년(736)

- 2001년 서안이공대학교 곡강분교 이수(李倕) 묘

# 재료는 구리, 옺, 조개.

 

◆ 진묘 용(鎭墓俑)_무덤을 지키는 토용.

- 당나라

- 2003년 서안시 장안구 곽사진(廓社鎭) 당나라 무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