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_타이중8_국립자연과학박물관6
# 복제품
◆ 1: 골계(骨筓)_뼈 비녀
◆ 2: 골전두(骨箭頭)_뼈 화살머리
◆ 3: 골비(骨匕)
◆ 4: 골망산(骨網梭)_뼈 북
- 하북 무안현(武安縣) 자산(磁山) 출투
◆ 돌도끼
◆ 1: 마제쌍천석도(磨製雙穿石刀)_2개의 구멍이 뚫린 마제 돌칼
- 몽고 적봉 수천(赤峰 水泉) 출토
2: 마제석사(磨製石耜)_마제 돌 보습
- 몽고 오하만(敖河灣) 소하연(小河沿) 출토
◆ 3: 석족(石鏃)_돌 화살촉
- 내몽고 소맹부하구문(昭盟富河溝) 출토
◆ 4: 석추(石錐)_돌 송곳
- 내몽고 소맹부하구문(昭盟富河溝) 출토
◆ 채도관(彩陶罐)
- 몽고 적봉 지주산(蜘蛛山) 출토
◆ 도제 삼족도기(陶製三足器)_세발 토기
- 섬서 위남 북유(渭南 北劉) 출토
◆ 도제 삼족도기(陶製三足器)_세발 토기
- 섬서 위남 북유(渭南 北劉) 출토
# 중국 국내 몇 개의 중요 중기 신석기문화
- 신석기시대 중기는 대략 BC5000~BC 3000년 사이로 중국 경내에서 출현한 많은 지역적인 특색이 있는 신석기문화 유적이 출현하였다. 초기에는 황하유역 하류의 산동 대문구문화가 있다. 대문구문화유적은 대부분 낮은 구릉과 하안에 분포한다.
황하 유역 중류에는 유명한 앙소문화 유적이 분포한다. 앙소문화 유적의 공간에는 초기 배이강문화 유지와 서로 겹쳐서 분포한다. 또한 두 문화 간에 전승관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앙소문화와 대문구문화의 분포 지역의 북쪽인 요하(遼河) 하곡(河谷)의 하류에서는 기원전 5000년을 전후하여 또 초기의 신락문화(新樂文化)와 말기 홍산문화(紅山文化)과 하문(河文文化) 유적이 출현하였다.
화남 지역은 기원전 5000년을 전후하여 회하(淮河) 남쪽과 장강 하류에서 마가빈문화(馬家濱文化)가 출현하였다. 그 남쪽과 절강 북쪽에서는 벼농사의 특색이 있는 하모도문화(河姆渡文化)가 출현하였으며, 장강 상류에서는 호북(湖北) 서쪽과 사천(四川) 동쪽에서는 적지 않은 묘장(墓葬) 위주의 대계문화(大溪文化) 유적과 말기 굴가령문화(屈家嶺文化) 유적이 나타난다.
◆ 좌상: 채도병(彩陶甁)_진품
- 대하촌문화(大河村文化)_진왕채(秦王寨) 유형
◆ 좌하: 마노황(瑪瑙瑝)_진품
- ●●●문화
◆ 우상: 도관(陶罐)_복제품
- 하남 신정 배이강 출토
◆ 우하: 청옥황(靑玉璜)_진품
- 숭택문화(崧澤文化)
◆ 쌍이 채도관(雙耳彩陶罐)_진품
- 마가요문화(馬家窑文化) 마창(馬廠) 유형
◆ 쌍이 채도관(雙耳彩陶罐)
- 마가요문화(馬家窑文化)
- 무늬가 정전법을 연상케 한다.
◆ 밑이 뾰조하고 쌍귀가 있는 병_첨저쌍이병(尖底雙耳甁)_진품
- 섬서 시안 반파유적 출토
◆ 채도 호(彩陶壺)_진품
- 마가요문화(馬家窑文化) 반산(半山) 유형
# 옥기(玉器)
- 대만에는 유구하게 옥을 만드는 전통은 5000여년전에 시작하였다. 고대인들은 화련현 수풍향(壽豊鄕) 풍전(豊田) 지역에서 둔치의 옥석을 주워서 각족의 정미로운 옥기를 만들었다. 대만의 옥기는 옥 자귀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장식품이 있는데, 결(玦) 모양의 이식(耳飾), 옥관(玉管), 관주(管珠), 봉형옥식(棒形玉飾), 가락지[手環] 등을 포괄한다.
# 옥기(玉器)_비남문화(卑南文化)_타이완
◆ 좌상: 옥결(玉玦)_옥으로 만든 패물
◆ 좌하1: 옥모두(玉矛頭)_옥으로 만든 창[矛] 모리
◆ 좌하2상: 옥전두(玉箭頭)_옥 화살 머리
◆ 좌하2하: 옥분(玉錛)_옥 자귀
◆ 우상: 옥환(玉環)_대마린(大馬●) 유지
◆ 우하좌: 옥관주(玉管珠)
◆ 우하중: 옥관(玉管)
◆ 우하우: 옥모두(玉矛頭)
# 도기(陶器)
- 인류는 신석기시대가 열리고부터 도기를 만들어 물이나 음식물을 담는 용기를 만들어 삼거나 찌는 솥에까지 미쳤다. 대만에서 만들 도기 기술은 5000여년 전에 대분갱문화인(大坌坑文化人)으로부터 유래했다. 고고학 유적 중에는 일반적으로 대량의 선사 이전의 도기로 만든 용기의 파편이 발견된다.
◆ 쌍파방구관(雙把方口罐)_양쪽에 손잡이가 있는 네모 주둥이 단지
- 삼화문화(三和文化)
# 선사 이전 도기의 특징
- 대만의 선사 이전 도기의 공통적인 특징은 재질은 투박하고, 손으로 만들고, 유약을 바르지 않고, 불의 온도가 낮아 불의 온도는 일반적으로 500도에서 800도 사이였다. 다만 서로 다른 선사시대 문화에서 제작된 도기의 제질, 색상, 모양과 장식 등 각 방면에서 모두 분명한 차이가 있다.
# 획문(劃紋)/승문(繩文)
- 우마두문화(牛罵頭文化)
◆ 획문(劃紋)
- 번자원문화(番仔園文化) 녹료(鹿寮) 유형
◆ 좌: 쌍이관(雙耳罐)
- 비남문화
◆ 우: 사계관(四繫罐)
- 서료유지(西寮遺址)
◆ 대인우두(帶人偶豆)_사람 형상이 붙어 있는 두(豆)
- 장광유자(長光遺址)
◆ 쌍파절견관(雙把折肩罐)_허리 부분이 잘록한 단지
- 비남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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