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물관/베이징 중국국가박물관

2016_베이징 국가박물관 지층2_상(商)시기9

by isanjo 2020. 4. 16.

2016_베이징 국가박물관 지층2_상(商)시기9

 

 

 호랑이 무늬 석경[虎紋石磬]

- 상 후기

- 1950년 하남 안양 무관촌(武官村) 출토.

 

# <中國北京國家博物館>

- 중국 고대에서 돌 경쇠는 중요한 타악기로서 일부 선진시대 전적, 예를 들면,《예기》, 《좌전》과 《국어》에도 기재되어 있으며 역사가 아주 유구하다. 고대에 악기를 제조하는 재질은 대체적으로 금, 돌, 흙, 가죽, 가는 실, 나무, 호리병박, 대나무 등 8가지이며 고대문헌에서는 이들을 “팔음”으로 불렀습니다. 그 중 돌은 돌 경쇠를 가리킨다.
안양 은허 무관마을의 큰 무덤에서 출토된 이 돌 경쇠는 색상이 청회색이며 위쪽에 동그란 구멍 하나가 파여 있다. 기물은 정면에 호랑이 무늬 하나가 그려져 있고 눈이“신(臣)”자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입을 벌려 이빨을 드러낸 상태에서 사냥물에게 곧 덤벼들 자세를 하고 있다. 호랑이는 몸 위에 줄 무늬가 세겨져 있고 꼬리에 비늘 무늬가 세겨져 있으며 조각 공법이 풍만하고 섬세하다. 돌 경쇠는 5개 음계를 구비하고 있어 두드리면 소리가 맑고 구성지며 여음이 가늘고 길게 이어진다.  (작성자: 진문사)

 

# <中國國家博物館>

虎纹石磬

长84厘米、宽42厘米、厚2.5厘米
1950年河南省安阳市殷墟出土

早在新石器时代,中国就有了石磬。在河南安阳殷墟出土多件商代石磬,妇好墓中出土5件长条形石磬,制作比较精细,磬身上分别刻有文字和鸮纹,其中有3件,均为白色,泥质灰岩,形亦相近,可能是一套编磬。这件虎纹石磬可称为商代磬中之王,正面刻有雄健虎纹,据测定此磬已有5个音阶,可演奏不同乐曲。 

 

 

 

 

 

 

 질그릇 훈[陶塤]

- 상 후기

- 1951년 하남 휘현(輝縣) 유리각(琉璃閣) 150호 묘(墓) 출토. 

 

 

 

 청동 편요[靑銅編鐃] *징

- 상 후기

- 1976년 하남 안양 은허 부호묘 출토.

 

 

 

◆ 방울 모양 머리를 한 청동 칼[鈴首靑銅刀]

- 상 나라

- 손잡이에 방울이 달리 청동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