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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베이징 중국미술관

2024_0820_중국미술관4_3층_1

by isanjo 2024. 9. 1.

2024_0820_중국미술관4_3층_1

 

# 중국의 자수 공예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자수는 복식 예술에 매우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특히 서남지역의 소수민족 복식은 더욱 현란하고 다채롭다. 가파른 산봉우리와  변화무쌍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서남고원지대에는 예로부터 요족(瑶族), 동족(侗族), 수족(水族 ), 포의족(布依族 ), 장족(壯族 ),  백족(白族), 이족(彝族) 등 20여개 소수민족이 살고 있는데, 그 지역적 색채가 농후하고 민족의 특징이 매우 뚜렸하다. 그곳의 여성들은 하나같이 자수를 할 수 있는데, 10대에 이미 자수의 고수가 된다.

 

# 중국미술관소장 배선정품전(背扇精品展)_자수에서 묻어나는 사랑.

전시 기간은 생각보다 매우 짧은 12일이다. 2024년 8월 16일~27일.

 

* 배선(背扇): 중국 남부 소수민족들이 사용하는 포대기의 일종.

 

 

 

 

# 자수에 빠지다.

중국미술관 소장 배선(背扇) 정품전

 

# 서문

배선(背扇)은 영유아를 등에 업고 묶고 감싸는 데 사용되는 넓은 띠와 이불이다. 새 생명을 감싸는 보호체이자 부모와 자식 간의 혈연을 연결하는 역할로서 배선은 더 없이 신성한 의미를 지닌다. 서남부의 소수민족 지역의 여성들은 근면하고 소박하며, 또 일부는 산간 지역에서 살아가며 주로 수공예 노동에 종사한다. 노동을 하는 여성들은 생산활동을 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자녀를 낳고 기를 뿐만 아니라 또 농사짓고 나무를 해오기도 한다. 여성들은 일을 하면서 동시에 아기들도 돌봐야 하기 때문에 배선을 사용하여 아기 이불을 묶어 어깨에 메어, 양손을 자유롭게 하면서도 모자 감정은 더욱 깊게 만든다.

배선은 유아에 대한 어른들의 사심없는 사랑이 응축된 것으로, 특히 서남부의 소수민족은 외할머니가 배선을 전하는 풍습이 이미 오래되었다. "옛날부터 생명은 외할머니에게서 전해진다"라는 말이 있듯이, 인류사회가 모계중심의 씨족사회에서 부계중심의 씨족사회로 바뀌면서, 외할머니는 이미 결혼하여 떠난 딸과 그 딸의 후손을 이어가기 위해,  정성을 다해 만든 배선을 외손주에게 전달하며 딸과 딸의 후손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표현했다. 여성들은 자기가 어린시절부터 익힌 섬세한 실가르기[劈絲]ㆍ뜨개질[] 띠엮기[編帶]꽃짜기[織花] 등등 다양한 종류에 뛰어난 기예와 무한한 생각을 배선이라는 작은 천에 전부 담아 한폭의 아름다운 그림처럼 수를 놓았다. 한 개의 배선은 삼대 간의 마음을 이어주고, 뿐만아니라 세대를 넘어 전해지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또 동시에 각 민족의 최고 여성 손기술 수준을 대표한다.

 

* 실가르기[劈絲]: 한 가닥의 실을 여러 가닥으로 나누는 일. 

* 실꼬기[數紗]: 속칭 도화( 挑花). 뜨개질[挑織], 십자화수(十字花繡), 선자도화(十字挑花)라고도 한다.

* 띠엮기[編帶]: 

* 꽃짜기[織花] : 무늬 있는 직묵을 짜는 과정.

 

서남부 소수민족의 배선은 다른 지역의 배선에 비해 더욱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으며, 또 정밀하면서도 심오한 예술적 표현 형식을 지니고 있다. 이 지역의 묘족[苗]부이족[布依]동족[侗]수족[水]요족[瑤]이족[彛]ㆍ장족[壯] 등은 30여개 민족은 지역적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배선의 조형과 구조가 풍부한 문양과 장식을 가지게 되었다. 배선에 사용되는 자수기법도 다양하며, 서로 다른 지계(支系)마다 기법상에 각각 뛰어난 것이 있다.

자주 사용되는 기법으로는 평수(平繡:평자수)ㆍ도화(挑花:뜨개질)ㆍ쇄수(鎖繡)ㆍ퇴수(堆繡)ㆍ타자수(打籽繡)ㆍ벽사수(劈絲繡:가른 실 자수)ㆍ영수(羚繡)ㆍ추수(縐繡:주름자수)ㆍ정선수(釘線繡:박음질자수)ㆍ전수(纏繡)ㆍ마미수(馬尾繡)ㆍ석수(錫繡)ㆍ잠사수(蠶絲繡) 등이 있습니다. 제작에 사용되는 염료는 대부분 자연에서 얻은 식물 염료로, 예를 들면 쪽풀[藍草]ㆍ오배자(五倍子)ㆍ야산류(野山柳)ㆍ두견(杜鵑:진달래)ㆍ판율각(板栗殼:밤껍질)ㆍ양매수(楊梅樹)ㆍ천초(茜草:꼭두서니)ㆍ홍자근(紅刺根)ㆍ춘수피(椿樹皮:참죽나무껍질)ㆍ회화(槐花:회화나무꽃) 등이 있다.

복잡한 자연 환경ㆍ다채로운 토템 신앙ㆍ비장한 민족 기억, 그리고 민족 간 융합의 역사로 인해 서남부 소수민족의 배선은 강렬한 심미적(審美的) 효과와 특별한 문화를 지니고 있다. 높은 산과 깊은 계곡에 사는 소수민족은 일월산천(日月山川)에 의지하고 화조초충(花鳥草蟲)과 짝하여 자연을 존중하고 만물과 함께 잘 지내는 공생의 가치관과 풍습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배선에는 꽃과 풀, 밭과 땅, 해와 달, 별의 문양의 번거로움을 실어하지 것에서 드러나 있다. 그 네모난[方形] 문양은  또 서남부 소수님적은 높은 산이 이어지고 경작지가 매우 드늠 지역에서 토지를 소장하게 여기고 개간에 능숙한 성격을 사각형 문양으로 나타내었다.

아주 옛날에 선민들은 대부분 자신의 씨족이 특정한 동식물에서 유래했다고 믿었으며, 이를 조상으로 여겼고, 그로 인해 토템 숭배가 형성되었다. 묘족의 나비 어머니[蝴蝶媽媽], 좡족의 창세 여신 미락갑[米洛甲], 동족의 태양 숭배, 부이족의 물고기 토템, 양공양매[央公央妹]의 신화 등은 그들의 독특한 생명 의식과 만물에 영혼이 있다는 신앙을 형성하고, 이는 배선에 수놓아져 보호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서남부의 소수민족은 대부분 자신의 문자가 없기 때문에 자기 민족의 역사에 대한 기억은 주로 기억속에 전해지는 이야기와 전설, 시가(詩歌), 그리고 복식 문양으로 대표되는 상형도안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배선에 있는 장식과 도안은 농후한 집단 표식을 갖추고 있다. 즉, 이른바 '몸에 입는 역사책'이다. 유교사상을 주체로 하는 한족화 문화가 묘족의 산채와 동족의 마을에 전파되기 시작하면서 배선에 대량의 '복록수희(福祿壽喜)'등 무늬 장식이 나타났는데, 바로 이러한 것이 민족 간의 문화융합이다.

 

중국미술관의 배선 소장에는 기증자의 큰 사랑 이야기가 응집되어 있다. 일찍이 2004년에 중국미술관은 "마정영(馬正榮)이 기증한 귀주 소수민족의 배선예술전"을 개최하였고, 마정영 선생은 그가 소장하고 있는 120점의 배선 진품(品)을 국가에 기증하였다. 2016년 중국미술관은 "정계채향(情系寨鄕)-이혜정(李惠貞) 기증 서남소수민족 배선정품전"을 개최하여 서남 4개 성 20여개 지역, 8개 소수민족의 150여점의 정교하고 아름다운 배선을 전시했다. 이런 진귀한 민족예술품은 모두 홍콩의 "복혜교육기금회(福慧敎育基金會) "부주석 이혜정 여사의 기증에서 왔다. 그녀는 해외에서 대량의 서남 소수민족 배선을 거두어 들인 뒤 중국미술관에 이 중 1,770점을 무상으로 기증했다. 기부자에게 경의를 표한다. 조국에 대한 사랑은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함께 중국미술관의 예술전장에 모여 끊임없이 생장하고 번영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80여점의 소장품중 정품 배선을 정선하였는데, 제작연대는 민국시기부터 20세기 80년대까지 "생생(生生)","자연(自然)","응시[凝望]","기복(祺福)" 4개 장으로 모성애의 찬란한 빛과 광휘와 여성들의 뛰여난 기예를 충분히 드러냈다. "응애우수(凝愛于繡)"에서는 산천대하(山川大河) 일월성신(日月 星辰) 신화전설(神話傳說)이주역사[遷徙歷史]토템신앙에서 심미적 이상과 아름다운 기원을 그 위에 수놓았으며 배선 예술을 화려한 수법과 서사시적인 기술방식으로 사랑과 아름다운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前言>

背扇, 是用来背负系绑和包裹婴幼儿的宽带与被子作为包裹新生命的保护体和连结亲子血脉的纽带, 背扇具有无比神圣的意义西南少数民族地区妇女勤劳质朴, 且部分生活在山区, 以手工劳动为主, 劳动妇女在生产生活中担任重要角色, 不仅要生儿育女, 还要耕地砍柴, 妇女劳作时同时兼顾照料幼儿, 于是用背扇将幼儿被与背上, 既腾出了双手劳动, 又加深了母子感情

背肩凝聚了长辈对幼儿无私的爱, 西南少数民族由外祖母送背扇的习俗由来已久, “自古生命外婆传当人类社会由母系氏族社会转变父系氏族社会, 祖母为了牵系住已嫁人的女儿与女儿的后代, 便将用心制作的背扇送去外孙, 表达对女儿及女儿后代的牵挂和爱护, 妇女们将自己从孩童时代开始练就的劈丝数纱编带织花等等各项精湛的技艺和无限巧思, 全部施展于背扇这盈尺之布上, 用浓浓的母爱织绣成一幅幅美丽的画卷, 一条背扇, 联结了三代人的心, 不仅表达了辈辈相传之意, 也往往代表着各民族最高的女红水平

西南少数民族背扇相较于其他地区背扇而言, 有着更精湛的艺术表现形式该地区的苗布 依壮等30多个民族, 由于地区差异, 背扇有着不尽相同的造型结构以及丰富的纹样装饰背扇的刺绣技法多样, 不同支系在技法上各有所长常见的技法有平绣挑花锁 绣堆绣打籽绣劈丝绣羚绣绉绣钉线绣缠绣马尾绣锡绣蚕丝绣等十几种制作颜料上多采用植物类天然颜料, 如蓝草五倍子野山柳杜鹃板栗壳杨梅树茜草红刺根椿树皮槐花等

因其复杂的自然环境多元的图腾信仰悲壮的民族记忆以及民族融合的历史, 西南少数民族背扇具有震撼的审美效果与特殊的文化内涵深居崇山峻岭的西南少数民族, 与日月山川为依, 和花鸟草虫为伴, 形成了尊重自然, 与万物和谐共生的观念与习俗, 呈现于背扇上则是不厌其繁的花草田地, 日月星辰的纹样那些方形的纹样, 也正是西南少数民族居于高山绵亘耕地稀少 的地区更加珍惜土地精于开垦的品格象征远古时期, 先民们大多认为其氏族源于某种特定的物种, 并将视其为祖先, 从而形成了图腾崇拜: 苗族的蝴蝶妈妈壮族的创世女神米洛甲侗族的太阳崇拜布依族的鱼图腾央公央妹的神话等构成了他们其独特的生命意识与万物有灵的精神信仰, 这些都被绣在背扇上加以崇拜, 祈求图腾护佑由于西南少数民族大多没有自己的文字其对本民族历史的记忆主要记载于心口相传的故事传说诗歌以及服饰纹样为代表的象形图案之中, 因此背扇上的装饰图案具有浓厚的族群标识, 即所谓穿在身上的史书当以儒家思想为主体的汉化文化开始传播至苗寨侗乡, 背扇上出现大量福禄寿喜等纹饰即是这种民族间的文化融合

中国美术馆的背扇收藏凝聚着捐赠者的大爱故事: 早在2004, 中国美术馆举办了马正荣捐赠贵州少数民族背扇艺术展”, 马正荣先生将其收藏的120件背扇珍品捐赠给国家2016, 中国美术馆举办了“‘情系寨乡李惠贞捐赠西南少数民族背扇精品展”, 展出了西南四省二十多个地区八个少数民族的150余件精美背扇, 这些珍贵的民族艺术品均来自香港福慧教育基金会副主席李惠贞女士的捐赠她从海外收回大量西南少数民族背扇后, 向中国美术馆无偿捐赠其中1770向捐赠者致敬!对祖国的爱与对母亲的爱一同汇入中国美术馆的艺术典藏而生生不息

本次展览精选80余件馆藏精品背扇, 创作年代从民国至20世纪80年代以生生”“自 然”“凝望”“祈福四个篇章彰显母爱的光辉和妇女们高超的技艺凝爱于绣, 将山川大河日月星辰神话传说迁徙历史图腾信仰, 以及审美理想和美好的祈愿绣着其上, 诠释着背扇艺术以华丽的手法和史诗般的记述方式讲述爱与美的故事

 

 

◆ 화조문(花鳥紋) 배선_꽃과 새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마강(麻江) 요족.

- 자수/평자수 

- 20세기 50년대.

- 마정영(馬正榮) 기증.

 

 

◆ 화접문(花蝶紋) 배선_꽃과 나비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귀주 삼도(三都) 수족(水族)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李惠貞) 기증.

 

 

◆ 조문(鳥紋) 배선_새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귀주 태강(台江) 묘족(苗族)

- 자수/타자수(打籽繡)

- 20세기 50년대.

- 마정영 기증.

 

 

◆ 화초태양문 배선_꽃, 풀, 태양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관령(關嶺) 묘족

- 자수/평수(平繡)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화초문(花草紋) 배선_꽃, 풀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관령. 묘족.

- 20세기 60~80년대.

- 이헤정 기증.

 

 

화초동전문(花草銅錢紋) 배선_꽃, 풀, 동전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관령. 묘족.

- 20세기 60~80년대.

- 이헤정 기증.

 

 

◆ 야모란(野牡丹) 배선_야생 모란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대방(大方). 묘족.

- 자수/평수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일월문(日月紋) 배선_해, 달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기 직금(織金). 묘족.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봉황운기문 배선_봉황, 구름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검서(黔西). 묘족.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화접초충문(花蝶草蟲紋) 배선_꽃, 나비, 풀, 벌레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광서 삼강(三江). 동족(侗族)

- 자수/파선수(破線繡)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호접문(蝴蝶紋) 배선._나비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황평(黃平). 묘족.

- 20세기 60년대.

- 마정영 기증.

 

 

◆ 저각화팔각화문(猪脚花八角花紋) 배선_돼지발, 팔각꽃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화계(花溪). 묘족.

- 자수/도화(挑花)

- 20세기 50년대.

- 마정영 기증.

 

 

◆ 기린송자화훼동전문(麒麟送子花卉銅錢紋) 배선_기린, 화훼, 동전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광서 내빈(來賓). 장족.

 

- 자수/포첩(布貼)/평수.

- 20세기 60년대.

- 마정영 기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