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_0820_중국미술관5_3층_2
# 응애우수(凝愛于繡)_자수에 사랑을 싣고...
# 한족 옛날부터 뱀을 가장 숭상하였는 뱀을 숭상하던 것에서 발전하여 용을 숭상하게 되었다.
◆ 용봉화조문(龍鳳花鳥紋) 배선._용, 봉황 꽃, 새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검서(黔西). 묘족.
- 20세기 60~80년대.
- 이헤정 기증.
# 기복(祈福)
# 기복(祈福)
서남 소수민족의 배선 문양 중에는 상서로운 의미가 있는 것은 소수가 아니다. 소수민족 부녀자들은 문양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간절한 희망과 기대를 융합시켜 도안에 사용하여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추구를 표현하였다. 복수삼다(福壽三多)의 봉황화ㆍ부처호합(夫妻好合)의 용봉문(龍鳳紋)ㆍ부유하고 평안하기를 기원하는 동전문양 등이 있다.
한족과의 오랜 기간 접촉에서 문화의 융합과 상호작용으로 인해 서남의 각 소수민족은 한족의 문화 풍습을 받아들였다. 문양에 한족 전통의 상서로운 문양을 추가했다. 예를 들면 '봉황이 모란을 뚫는 문양'ㆍ'나비가 꽃을 사랑 하는 문양ㆍ두 마리 용이 구슬을 희롱하는 문양' 등이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복록수희(福祿壽喜)'등 한자의 활용이다.
용은 한족에서 흔히 권위ㆍ신비와 존귀함을 대표하지만 서남 소수민족의 마음속에서 용은 사이가 좋고, 사람에게 복을 주는 것을 대표 한다. 그 형태는 활발하고 유연하며 변화가 많아 사람들이 부귀와 상서로움을 갈망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했다.
배선의 상서로운 제재는 내용이 풍부하고 본 민족의 마음속에서 전해진 이야기ㆍ전설ㆍ시가(詩歌) 그리고 복식 문양이 다양하며 조합이 유연하고 변화가 많으며 이미지의 사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의태(意態:마음의 상태) 특징의 전체적인 파악을 더욱 중시하며 추상적인 개괄ㆍ자유분방ㆍ고풍스럽고 생동감 있는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한 가닥의 배대(背帶:포대기 띠)는 천고의 근간이다. 여성들은 좋은 생각으로 새로운 생명에 대한 자신의 기복축원을 오래된 자수라는 언어를 통해 배선에 고정시켰다. 사랑의 교직(交織:여러 개의 실을 섞어서 짬) 속에서 길상적인 무늬장식이 가득 한 배선은 일종의 심미성을 띤 문화부호로 되었으며, 모성애의 아름다움과 여성들의 뛰어난 기예를 과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더욱이 한 민족의 정신ㆍ역사ㆍ문화와 정감을 함유한 밝음이 민족융합과 문화창조의 위대한 역정에서 중화민족의 단결ㆍ발전ㆍ번영의 아름다움을 함께 쌓아 왔다.
西南少数民族背扇纹样中有吉祥寓意的不在少数, 少数民族妇女在创作纹样过程中, 融合进自己殷切的希望与期盼, 用图案来表达对美好生活的追求: 有祈盼福 寿三多的凤凰花、有希翼夫妻好合的龙凤纹、有祈福富裕安康的铜钱纹等。在与汉民族的长期接 触中, 文化的融合互动使西南各少数民族接受了汉族的文化习俗, 纹样中加入了汉族传统吉祥纹样, 如“凤穿牡丹”、“蝶恋花”、“双龙戏珠”等, 其中最具代表性的就是“福禄寿喜”等汉字的运用。龙在汉族往往代表着权威、神秘和尊贵, 而在西南少数民族的心中,龙代表友善, 赐福于 人, 其形态活泼, 灵活多变, 表达了人们渴望富贵吉祥的美好愿望。背扇上的吉祥题材内容丰富, 多来自本民族心口相传的故事传说、诗歌,以及服饰纹样, 组合灵活多变, 不追求形象的写实逼真, 更注重意态特征的整体把握, 寻求一种抽象概括、自由奔放、古朴生动的美。“一条背带干 古根”, 妇女们用巧思把自己对新生命的祈福祝愿通过古老的织绣语言定格于背扇之上, 在爱的交织中, 满布吉祥纹饰的背扇, 成为一种具有审美性的文化符号, 不仅彰显了母爱的光辉和妇女们的精湛技艺, 更是一个民族的精神、历史、文化和情感内涵的映照, 在民族融合与文化创造的伟大历程中, 共筑中华民族团结、发展、繁荣的美好未来。 繁荣的 美好未来。
◆ 장수면연문(長壽綿延紋) 배선.
- 귀주 검하(劍河). 묘족.
- 자수/포첩.
- 20세기 70년대.
- 마정영 기증.
◆ 화초동전문(花草銅錢紋) 배선._꽃, 새, 동전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운남 대리(大理). 백족.
- 민국시기.
- 이혜정 기증.
◆ 기하화훼문(幾何花卉紋)_배선._기하문, 초훼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평패(平垻). 묘족.
- 자수/도화.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이룡희주문(二龍戱珠紋) 배선_두 마리 용이 구슬을 가지고 노는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직금(織金). 묘족.
- 자수/교수(絞繡)/평수.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용봉화조문 배선._용, 봉황, 꽃, 새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마강(麻江). 요족.
- 자수/평수.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운기태양용문(雲氣太陽龍紋) 배선._구름, 태양, 용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검서(黔西). 묘족.
- 자수/첩보수(貼補繡)/평수.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복수삼다봉황화훼문(福壽三多鳳凰) 배선_'福'자, '壽'자, 봉황, 화훼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광서 삼강(三江). 동족.
- 자수/파선수.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태양지주만자벽록자문(태양지주만자벽록자문) 배선._태양, 거미, '万'자 '碧綠'자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호남 통도(通道). 동족.
- 자수/쇄수(鎖繡)/도화/평수.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접용문 배선심_나비, 용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속.
- 귀주 직금(織金). 묘족.
- 자수/교수.
- 20세기 30~30년대.
- 마정영 기증.
◆ 화훼문 배선.
- 귀주 여평지평(黎平地坪). 묘족.
- 자수/석선수(錫線繡)
- 20세기 60년대.
- 마정영 기증.
◆ 기하초훼문_배선_기하문, 초훼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평패(平垻). 묘족.
- 자수/도화.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사면팔방일월문 배선_4면 8방에 해, 달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직금(織金). 묘족.
- 자수.교수/평수.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화훼문(花卉紋) 포대기.
- 귀주 화계. 묘족.
- 자수/도화.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화훼문(花卉紋) 포대기.
- 귀주 화계. 묘족.
- 자수/도화.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화초문(花草紋) 포대기.
- 귀주 관령. 묘족.
- 자수/쇄수/도화.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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