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_0820_중국미술관7_3층_4
# 자연(自然)
자연적인 사물과 자연적인 힘을 생명, 의지와 위대한 능력을 지닌 대상으로 보고 숭배하는 것은 가장 원시적인 종교 형식이다. 일월성신, 산천석목, 새, 짐승, 물고기, 벌레, 비바람, 천둥, 번개 등 자연숭배의 인격화 또는 신성화 속에서 인류는 자연에 대한 경외와 의존을 나타낸다. 험산준령에 사는 서남 소수민족과 자연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묘족 선민들은 긴 시간 동안 점차 "만물에는 신령이 있다"는 자연관을 형성했다. 그들은 천지 만상을 숭배하고 만물 사이ㆍ사람과 물건 사이에 모두 친연적(親緣的)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초목이 같은 산에 살며, 모든 것이 땅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비바람과 천둥, 번개 등 자연현상 간의 전환관계처럼 여러가지 생명과 인류문명을 배태하는 원초적인 힘으로 간주된다.
자연숭배는 삼라만상을 숭배하고 일월성신과 화훼, 물고기, 새 등 자연만물의 신기한 힘을 보여주었다. 만약 "일월문(日月紋)"이 묘족 서사시에서 해를 녹여 달을 만들었다는 신화를, 그리고 "화훼문(花卉紋)"은 운남 소수민족의 식물숭배이다. 그것은 선민들이 이주과정에서 화초식물을 포목과 의류에 기록하여 식물을 판별하는데 사용하였는데, 점차 화훼문양을 사용하여 옷을 장식하는 풍습이 파생되였다. 그러나 장족(壯族)의 창세 여신 미락갑(米洛甲)은 꽃에서 자란 여자로 여겨진다. 사람들은 그에 대한 숭배가 점점 온갖 꽃에 대한 애정으로 발전했다. 장족의 배선(背扇)은 국화, 모란, 연꽃을 특색으로 하고 다른 동물 문양과 조합하여, 아이가 미락갑(米洛甲)처럼 부지런하고 용감하며 지혜가 있기를 기원하였다. 서남 소수민족의 부녀자들은 자연에 대한 자신의 이해와 숭애연관, 또 자연이 아이의 성장을 지키는 것에 대한 기복과 축원이다.
把自然物和自然力视作具有生命、意志和伟大能力的对象而加以崇拜是最原始 的宗教形式。在日月星辰, 山川石木, 鸟兽鱼虫, 风雨雷电等自然崇拜的人格化或神圣化中, 人类表现出对自然的敬畏与依赖。生活在崇山峻岭中的西南少数民族与自然的关 系十分紧密。苗族先民在漫长的时间中, 逐渐形成了“万物有灵”的自然观, 他们崇拜天地万象, 认为万物之间、人与物之间都有着亲缘关系。“草木共山生, 万般从地起”, 正如风雨雷电等自然 现象之间的转换关系, 也被视为孕育种种生命和人类文明的原初力。
自然崇拜包罗万象, 展现了日月星辰以及花卉、鱼、鸟等自然万物的神奇力量。如果说“日月纹”来自苗族史诗中铸日造月的神话, 那么“花卉纹”则是云南少数民族的植物崇拜, 那是先民们在迁徙过程中把花草植物记录在布匹衣物上, 用以辨别植物, 慢慢则衍生出了使用花卉纹装饰衣物的习俗。而壮族的创世女神米洛甲被视为花中长出的女人, 人们对其崇拜逐渐演变为对百花的钟情, 壮族背扇以菊花、牡丹和荷花为特色, 并与其他动物纹样组合, 祈求孩子像米洛甲一样勤劳、勇敢、有智慧。西南少 数民族的妇女们, 把自己对自然的理解与崇爱然观, 又是对自然守护孩子成长的祈福和祝愿。
◆ 화조문(花鳥紋) 배선_꽃과 새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운남. 이족(彛族).
- 자수/평수.
- 20세기 60년대.
- 마정영 기증.
◆기하화훼문(幾何花卉紋) 배선_기하학 문양, 화훼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황평(黃平). 혁가족(革家族).
- 자수/도화/납염(蠟染).
- 20세기 90년대.
- 마정영 기증.
◆ 화조동전문(花鳥銅錢紋)_배선_꽃, 새, 동전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운남 문산(文山). 묘족.
- 자수/포첩.
- 20세기 60년대.
- 마정영 기증.
◆ 앙공앙매개천벽지문(央公央妹開天闢地紋) _앙공과 앙매가 천지가 개벽하는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태강.. 묘족.
- 자수/타자수.
- 20세기 40년대.
*앙공앙매: 귀주 동남부 지역의 묘족에게 전해 내려오는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 홍수가 범람하여 세상에 남은 유일한 생존자는 강앙(姜央) 남매 두 명뿐이었다고 한다. 남매는 결혼하여 후손을 번성시켰고, 이를 통해 묘족에 탄생했다고 전한다. <세계테마기행>에서도 방영되었다.
◆용라화조문(龍螺花鳥紋) 배선_용, 소라, 꽃과 새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태강 혁일. 묘족.
- 자수.
- 20세기 80년대.
- 마정영 기증.
◆ 화훼용문(花卉龍紋) 배선_화훼와 용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검서(黔西). 묘족.
- 20세기 80년대.
- 마정영 기증.
◆ 호접태양화훼문(蝴蝶太陽花卉紋) 배선._나비, 태양, 화훼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삼도(三都). 수족(水族).
- 자수/마미수/쇄수.
- 20세기 60~80년대.
- 이혜정 기증.
◆ 화훼접조문(花卉蝶鳥紋) 배선._화훼, 나비, 새 문양을 수놓은 포대기.
- 귀주 삼도(三都). 수족(水族).
- 자수/마미수.
- 20세기 60~80년대.
- 마정영 기증.
'박물관 > 베이징 중국미술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_0820_중국미술관10_5층_1 (0) | 2024.09.03 |
---|---|
2024_0820_중국미술관8_3층_5 (0) | 2024.09.03 |
2024_0820_중국미술관6_3층_3 (0) | 2024.09.02 |
2024_0820_중국미술관5_3층_2 (0) | 2024.09.01 |
2024_0820_중국미술관4_3층_1 (0) | 2024.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