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_0820_베이징국가박물관01_4층 북16_수설서준1
# 수설서준(數說犀尊)
# 머리말
과학기술의 진보는 박물관 사업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회와 무한한 공간을 제공했다. 보다 스마트한 박물관을 건설하는 것은 새로운 시대의 박물관인의 시대적 책임이자 역사적 사명이 되었다. 문화 디지털화 전략을 심도 있게 구현하고 디지털 중국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중국국가박물관은 스마트 국립박물관 건설을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철저한 인식, 유비쿼터스 상호 연결, 스마트 융합, 자기주도 학습, 반복 개선의 기술적 경로에 근거하여, 클라우드 컴퓨징, 빅데어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인공 지능 및 최신 정보 네트워크 기술을 적극적으로 응용하여 대중이 높은 수준의 정신문화 산업을 충분히 누릴 수 있는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국립국가박무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서한 왕조의 "착금은운문동서존(錯金銀雲紋銅犀尊:청동에 금과 은으로 구름문양을 상감한 코뿔소 형태의 준(尊))"을 바탕으로 3차원 데이터 수집, 데이터 융합, 대화형 디스플레이, 활성화 및 환경 모니터링을 통합하는 스마트 전시관을 만들었다. 국립국가박물관의 노련한 전문가들에 대한 시진핑 주석의 답변한 요지는, 학술 연구의 심화, 전람 전시의 혁신, 문화 유물의 활성화된 이용을 촉진하며, 보호도 잘하고, 전승도 잘하고, 전시도 잘하는중화문명의우수한 성과를 구체적인 조치와 스마트한 국립국가박물관 건립을 추진하려는 최근의 시도에 대한 내용이었다.
"착금은운문동서존(錯金銀雲紋銅犀尊:청동에 금과 은으로 구름문양을 상감한 코뿔소 형태의 준(尊))" 은 중국국가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문화 유물로 높은 역사적 가치, 문화적 가치, 미학적 가치, 과학기술 의 가치 및 현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한편, 세심한 사실주의적 형태의 스타일과 복잡하고 화려한 구름 패턴은 중국의 선현들의 독특한 미적 감정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극도로 숙련된 금은 상감 기술, 과학적이고 정확한 합금 비율 및 주조 기술은 곳곳에서 중국 고대의 숙련된 장인의 비범한 지혜를 나타내고 있다. 또 다른 방면으로는 고대 중국인들이 코뿔소를 원형으로 해서 청동 코뿔소 조각상을 만든 것도 또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동물원에서만 볼 수 있는 코뿔소가 일찌기 중국 대륙에 광범위하게 생존하고 있었으며 이것은 우리들로 하여금 더욱 심도 있는 체을 통해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과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는 중용한 의미를 알게한다. 전시장에는 5G, 고화질 3차원 스캐닝,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인공 지능, 적외선 감지, 증강 현실, 포지셔닝 시스템, 환경 모니터링 기술을 포괄적으로 사용하여 관객이 전시회에서 더욱 생동감 있고, 더욱 기쁘게 듣고 기쁘게 보는 방식으로 심도있게 전람에 빠져들어 보고, 듣고, 만지는 등 다각도의 체험을 통해 더욱 선명하고 명확하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현실적이고 즐겁게 느낄 수 있으며, 나아가 역사문화유물의 풍부한 함의와 변치 않는 매력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어 역사의식과 문화적 자신감을 강화시킬 수 있다.
시진핑 주석은 문화유물의 보호와 활용, 문화유산의 보호와 계승을 강화하고 문화유물의 연구, 해석과 전시, 보급 수준을 높여 문화유물을 진정으로 생생하게 만들어야,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자양분이 되고, 중화문화의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원천이 된다고 지적했다.
중국국가박물관은 국가 최고의 역사, 문화, 예술의 전당으로 만들어 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진귀한 문화유물의 연구, 해석, 전시 및 사회와 교육에 보급하여 관람객이 유물에 담긴 역사 정보를 통해 역사의 변천을 기억하고, 세월의 흔적을 볼 수 있으며 문화의 근맥(根脈:뿌리)를 남길 수 있도록 노려해 왔다.
일반 관람객들이 스마트 전시장을 통해 전시를 체험하고, 스마트 박물관 건립 과정을 함께 보고 홍보하며, 오래된 역사 문화유물이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활력을 직접 느끼고,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창조전 전한과 창의적인 발전을 추진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前言>
科技进步为博物馆事业发展提供了新的机遇和无尽的空间,建设更加智慧的博物馆已 成为新时代博物馆人的时代责任和历史使命。为深入实施文化数字化战略,加快建设数字 中国,中国国家博物馆着力推进智慧国博建设,按照透彻感知、泛在互联、智慧融合、自 主学习、迭代提升技术路线,积极应用大数据、云计算、物联网、区块链、人工智能等最 新信息网络技术,努力为广大观众充分享受高水平精神文化产品提供更多可能。依托馆藏 西汉错金银云纹铜犀尊打造集三维数据采集、数据融合、互动展示、活化利用、环境监测 于一体的智慧展厅,既是贯彻落实习近平总书记给国博老专家回信精神,进一步深化学术 研究、创新展览展示、推动文物活化利用,守护好、传承好、展示好中华文明优秀成果的 具体举措,也是推进智慧国博建设的最新尝试。
西汉错金银云纹铜犀尊是中国国家博物馆藏代表性文物,具有高度的历史价值、文化 价值、审美价值、科技价值和时代价值。一方面,细致入微的写实主义造型风格、繁复华 丽的云纹纹饰充分反映了中华先贤独特的审美情操,极尽工巧的错金银工艺、科学准确的 合金比例与铸造技能则处处展现着中国古代能工巧匠出神入化的超凡智慧;另一方面,中 国古人以犀牛为原型来制作铜犀尊还充分说明,我们今天只能在动物园里观赏的犀牛曾经 在中华大地广泛生存,这令我们更加深刻地体会到尊重自然、顺应自然、保护自然、与自 然和谐共生的重要意义。展厅综合运用5G、高清三维扫描、超高清显示、人工智能、红外 感应、增强现实以及定位系统、环境监测等技术,可以让观众以更生动、更喜闻乐见的方 式深度融入展览之中,通过视、听、触等多重体验,既可以看得更清楚更明白,又能够感 受得更真切更过瘾,进而更加深刻地感受到历史文物的丰富内涵和永恒魅力,增强历史自 觉和文化自信。
习近平总书记指出,要加强文物保护利用和文化遗产保护传承,提高文物研究阐释和 展示传播水平,让文物真正活起来,成为加强社会主义精神文明建设的深厚滋养,成为扩 大中华文化国际影响力的重要名片。中国国家博物馆作为国家最高历史文化艺术殿堂,历 来重视对馆藏珍贵文物的研究挖掘、阐释展示和社教传播,努力让观众能够通过文物承载 的历史信息,记得起历史沧桑、看得见岁月留痕,留得住文化根脉。衷心希望广大观众能 够通过智慧展厅观展体验,共同见证和推动智慧博物馆建设进程,切身感受古老历史文物在 新时代焕发的新活力,推动中华优秀传统文化创造性转化与创新性发展。
제1부분
# 제기상상(制器尙象)
# 인간을 중시하다.
1963년 1월 11일, 섬서성 흥평현 두마촌의 사원들이 호미로 흙을 채취할 때 뜻밖에 회색의 큰 도자기 항아리 1개를 파헤쳤는데 항아리 안에는 구리코뿔소 1마리가 세워져있었다. 코뿔소의 등뒤에는 뚜껑이 있고 그속에는 17점의 기타 기물이 들어 있었는데 여기에는 동경, 대구, 줄, 꽃조개 등이 있는는데, 대부분 서한 시기의 기물로서 이를 감안(鑑眼)한 결과 전문가들은 이 유물의 매장년대를 서한 시기로 생각했다.
대비를 통해 발견된데 따르면 서존(犀尊)의 형태, 무늬장식과 제작공예는 전국말기의 일부 문물과 아주 비슷하여 일부 전문가들은 서존이 전국시기의 유물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이 출토 지점 주변에는 다른 고고학적 발견이 없어 서존(犀尊)이 전란이나 다른 이유로 급하게 매몰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또한 서존의 내력에 한층 신비감을 주었다.
<重现人间>
1963年1月11日,陕西省兴平县豆马村的社员用锄头取土时,意外挖破了 一只灰色大陶瓷,瓮里立有一尊铜犀牛。犀牛背后有盖,内藏17件其他器 物,包括铜镜、带钩、锉刀、花贝等,大多是西汉时期的器物,有鉴于此,专 家认为该遗存的埋藏年代为西汉时期。通过对比发现,犀尊的造型、纹饰和 制作工艺,与战国晚期的一些文物很相似,因此亦有专家认为犀尊可能为战 国遗物。在该出土地点周围并未再有其他考古发现,人们推测犀尊有可能是 因战乱或其他缘故而仓促掩埋。这也给犀尊的来历蒙上了一层神秘的面纱。
错金银云纹铜犀尊 - 西汉
(基本陈列“古代中国”展出)
제2부분
# 교탈천공(巧奪天工)
# 주조공예(鑄造工藝)
- 전통적인 청동기 주조는 주로 범주법(范鑄法)과 실랍법(失蜡法) 두 종류로 나뉜다. 서준(犀尊)의 주조공예를 확정하기 위하여 문물보호 작업자는 X광탐상기를 이용하여 기물을 다각도로 촬영하여 서준의 몸체와 여러 부위에서 주조패드를 발견하고 머리 부분 및 4개의 다리와 기물 벽이 서로 동일한 양의 X광에 관통되어 머리 부분과 4개의 다리에 맹심(盲芯)이 있다고 추정하였으며, 서준이 범주법으로 주조했다는 증거를 제공해주었다.서존 몸체와 4개의 다리는 일체(一體:한번에)로 주조하고 기물의 뚜겅과 유관(流管)은 단독으로 나누어 주조하였다. 서준 표면의 울퉁불퉁한 무늬 장식 결 역시 주조 과정에서 완성되었으며, 위쪽의 착금은운문(錯金銀雲紋)의 기초와 바탕을 제공한다.
지하에 2천 년 동안 매장된 서준은 기물 전체에 녹이 슬어 부식되어 있었다. 비록 20세기 90년대에 일부 녹 제거사업을 진행하여 일부 무늬장식이 다시 빛을 보게 되었지만 여전히 대량의 무늬장식이 녹슬어 부식되었다.오늘날, 폭이 넓은 X선 형광 영상을 빌어 번잡하고 정교한 무늬 장식이 마침내 더욱 뚜렷하게 우리 눈앞에 나타났다.
* 맹심(盲芯):
铸造工艺
传统青铜铸造主要分为范铸法和失蜡法两种。为确定犀尊的铸造工艺,文保工作者利 用X光探伤仪对其多角度拍摄,在犀尊器身多个部位发现铸造垫片,头部及四足与器壁被相 同能量的X光穿透,可推断头部和四足有盲芯,为犀尊采用范铸法铸造提供了佐证。犀尊器 身和四肢为一体浇铸,而器盖与流管则为单独分铸。犀尊表面凹凸的纹饰机理同样在铸造 过程中完成,为上方的错金银纹饰提供基础和衬托。在地下埋藏两千年的犀尊,通体布满 锈蚀。尽管上世纪90年代开展过一些除锈工作,部分纹饰得以重见天日,但仍有大量纹饰 被掩藏在锈蚀之下。今天,借助大幅面X射线荧光成像,繁复而精美的纹饰终于更加清晰地 呈现在我们眼前。
제3부분
# 장심독운(匠心獨運)
# 장식공예(裝飾工藝)
- 착금(錯金)은 또 "금은착(金銀錯)"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중국특색을 잘 나타낸 청동기 장식공예로서 춘추시대에 시작되었고 전국으로부터 서한시기에 널리 유행되었으며 주로 청동기그릇, 수래와 말에 사용되는 기구와 병기 등 실용적인 기물의 장식도안을 제작하는데 사용되었다.
이 공예는 금과 은을 비교적 좋은 연전성(延展性:늘어나는 성질)과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금속광택을 충분히 이용하여 천년간 퇴색하지 않는 정교하고 아름다운 무늬장식을 "회(繪)"하였다.
서준의 표면 무늬 장식은 창랑거리는 듯이 유려하고 화려하기 그지없으며, '착금은' 공예의 아주 좋은 사례이다. 문문 보존 작업자는 3차원영상현미경의 미시적인 시각을 빌어 기물의 표면을 세밀하게 관찰하여 '착금은' 공예의 사용을 한층 더 증명하였고, 우리들로 하여금 이런 복잡한 금속장식공예에 대해 더욱 직관적인 체험을 하게 하였다.
<装饰工艺>
错金银又称“金银错”,是极具中国特色的青铜器装 饰工艺,始见于春秋,广泛流行于战国至西汉时期,主要 用于制作青铜器皿、车马器具及兵器等实用器物上的装饰 图案。这一工艺充分利用金银较好的延展性和引人瞩目的 金属光泽,“绘”出千年不褪色的精美纹饰。犀尊表面纹 饰飘逸流动、华美无比,是错金银工艺的极好呈现。文 保工作者借助三维视频显微镜的微观视角,细致观察器 物表面,进一步证明了错金银工艺的使用,并使我们对这 种复杂的金属装饰工艺有了更加直观的体验。
# 조형미(造形美)
- 착금은운문동서존(錯金銀雲紋銅犀尊)은 머리를 쳐들고 서 있고, 큰 등에 넓은 가슴, 몸매는 풍만하고, 도경(道勁)은 힘차며, 4개의 발은 짧고 뚱뚱하며 굵고 힘이 있으며, 세 갈래의 발굽과 발가락이 뚜렷하게 보인다. 엉덩이를 둥글게 하고 짧은 꼬리를 약간 구부렸다. 두 귀를 쫑긋 세우고 듣는 것 같다. 두 눈이 어둡고 눈빛이 고요하다.
전체적인 형태는 매우 힘차고 골격의 지탱감과 근육의 역량감(力量感)이 모두 매우 사실적이며, 그 시대에 흔치 않게 용맹하고 침울하며, 교활하고 날렵한 코뿔소의 형상을 놓치지 않았다. 그 형태는 코뿔소의 자연상태에 대해 장기간 깊이 있는 관찰과 재현이 있을뿐만아니라, 더우기 코뿔소의 형체에 대해 추상적인 표현과 예술도 재창조했다.
<Elegant Shape 造型之美>
错金银云纹铜犀尊昂首伫立,硕背宽胸,体态丰满、道劲有力;四足短肥,粗壮有力,三瓣蹄趾,清晰可见;臀部隆圆,短尾微曲;双耳上耸,状似倾听;双目黑亮,目光沉静。 整体造型极具张力,骨架的支撑感和肌肉的力量感都非常逼 真,塑造了一个在那个时代并不多见的勇猛沉郁,而不失狡 点灵动的犀牛形象。其造型中既有对犀牛自然状态的长期深 入观察和再现,更有对犀牛形体的抽象提炼和艺术再造。
# 문식미(紋飾美)
- 청동기 장식 문양은 조형 예술과 마찬가지로 고대 선민(先民)들의 심미적 정취와 정신 세계를 구현했다. 긴 역사 발전 과정에서 여러 각도의 시각 부호를 형성했다. 주로 도철문양, 용문양, 새문양, 뱀문양, 코끼리문양, 물고기문양 등 동물 문양, 절곡문양(竊曲紋樣), 파도문양, 이중고리문양 등 동물문양을 간소화하거나 변형하며 구름문양, 우뢰문양, 소용돌이문양 등 자연현상문양과 동그라미문양, 삼각형문양, 마름모 문양, 줄문양 등 기하학적 문양과 호식문양(虎食紋樣), 공전문양(功戰紋樣) 등 서사문양등을 포괄한다.
서준(犀尊)은 기물 전체가 화려한 착금은 문양 장식으로 가득 차 있는데 번잡해 보이지만 규칙을 잃지 않는다. 무늬 장식에 대한 디지털화 채집과 분석을 통해 우리는 "구름문양"를 위주로 하는 문양 장식의 배치를 식별할 수 있다. 구름문양의 사용으로 서준은 "신성(神性)"의 외투를 걸쳤다. 구름문양은 중요한 장식 제재로서 수천년의 발전역사를 갖고있다. 시간의 추이, 왕조의 교체, 사람들의 심미심리의 전환에 따라 각 역사시기의 구름문양은 모두 그 시대의 근본 원인과 시대의 풍모를 융합시켰다.
<精致的图案_纹饰之美>
青铜器装饰纹样与造型艺术一样,体现了古代先民的审美情趣和精神世界, 在漫长的历 史演进中, 形成了多个纬度的视觉符号, 主要包括:饕餮纹、龙纹、鸟纹、蛇纹、象纹、 鱼纹等动物纹样;窃曲纹、波带纹、重环纹等简省或变形动物纹样, 云纹、雷纹、涡纹等 自然现象纹样;圆圈纹、三角纹、菱形纹、弦纹等几何纹样; 以及虎食纹、攻战纹等叙事纹 样等。
犀尊通体布满华丽的错金银纹饰,看似繁复却不失规律,通过对纹饰的数字化采集和 分析,我们可以辨认其以“云纹”为主的纹饰布局,而云纹的使用也使犀尊披上了一层“神 性”的外衣。云纹作为一种重要的装饰题材 ,有着几千年的发展历史,随着时间的推移、 王朝的更迭、人们审美心理的转换,每个历史时期的云纹样式, 都融入了其时代基因和时代 风貌。
제4부분
#영서재심(靈犀在心)
'착금은운문동서준'은 2천년 전 코뿔소가 중국대륙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순간을 응고시켰다. 그후의 세월속에서 코뿔소는 여전히 기물의 주제로 나타나지만 진짜 코뿔소는 이미 종적을 찾기 어렵다. 기후 요인 외에 코뿔소가 사라진 것은 인류가 코뿔소에 대해 무절제하게 남획하고 남용한 결과이다. 유물로 역사를 증명하고 역사를 거울로 거울로 삼아야 한다. 오래된 서준(犀尊)은 우리에게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에 순응하며 자연을 보호하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생하는 중요한 의의를 제시하여 새로운 시대의 빛을 발한다.
错金银云纹铜犀尊凝固了两千年前犀牛在中 华大地上最美的瞬间。在此后的岁月中, 尽管 犀牛依旧会作为器物的主题出现, 但真实的犀 牛已踪迹难觅。除气候因素外, 犀牛的远去更是人类对犀牛无节制索取, 滥捕滥用的结果。 以物证史, 以史为鉴。古老的犀尊在向我们揭 示了尊重自然、顺应自然、保护自然, 人与自 然和谐共生的重要意义的同时, 也绽放出新的时代光芒。
◆ 쌍서규화경(雙犀葵花鏡)_두 마리 물소와 규화 문양이 새겨진 거울.
- 당나라
◆ 동서우(銅犀牛)_동으로 만든 물소
- 당나라.
◆ 청옥서우(靑玉犀牛)_청옥으로 만든 물소.
- 청나라
- 보석옥.
◆ 동서우망월경가(銅犀牛望月鏡架)_동으로 만든 망월경 거치대.
- 명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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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혜융합( 智慧融合)_지혜의 융합하다.
- 시각화 운영은 스마트 박물관의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투철하게 감지하여 얻은 데이터는 5G, WLAN 및 유선 네트워크를 통해 빅 데이터 플랫폼으로 고속으로 전송되어 종합 분석, 스마트 융합을 진행하고 시각화 운행 플랫폼을 통해 전시하여 감지된 대상의 실시간 운행 상태를 직관적으로 반영하여 박물관의 과학 결정에 힘을 보탰다.
2022년 국립박물관은 먼저 박물관 종합 운영 업무 플랫폼을 구축하여 박을 실현하였다. 물관의 관건적인 요소는 물리적 공간에서 디지털 공간으로의 매핑이다.지혜박물관의 축소판으로 전시장 시각화 대형 스크린은 실시간 위치, 열력 정보, 참관 궤적, 인기 전시항목, 환경을 둘러싸고 있다. 지표 등 다섯 가지 주제로 사람, 사물, 환경 등 전시장 운영 요소 데이터에 대한 감지, 분석과 지혜의 융합은 전시장의 동태적인 운영을 실현하고 문물의 안전을 보장하며 전시회를 최적화하기 위한 것이다. 환경, 전시 체험 향상 등은 강력한 데이터 참고를 제공한다.이밖에 관중과 각 전람회의 간의 상호작용, 지식점 획득 효율, 만족도 등도 실시간으로 나타나 진정으로 볼 수 있다.
智慧融合
可视化运维是智慧博物馆的关键技术之一。透彻感知所得的数据, 通过5G、WLAN以及有线网络高速传输到大数据平台,进行汇总分析, 智慧融合,并通过可视化运行平台进行展示,直观反映出被感知对象的 实时运行状态,从而助力博物馆科学决策。
2022年国家博物馆率先建成了博物馆综合运行工作平台,实现了博物馆关键要素从物理空间到数字空间的映射。作为智慧博物馆的缩影,展厅可视化大屏围绕实时位置、热力信息、参观轨迹、热门展项、环境指标等五个主题,实现对人、物、环境等展厅运营要素数据的感知、分析和智慧融合,为实现展厅动态运维、保障文物安全、优化观展环境、提升展览体验等提供有力的数据参考。此外,观众与各展项之间的互动、知识点获取效率,以及满意度等也得到实时呈现,真正让观众成为展览的一部分,让数据赋能智慧博物馆建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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