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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베이징 중국미술관

2024_0820_중국미술관10_5층_2

by isanjo 2025. 1. 5.

2024_0820_중국미술관10_5층_2

 

# 학인(學人)과 사신(詞臣)

 

명말청초, 학인(學人) 류종주는 절강성 일대에서 심원한 영향을 끼쳤으며 황종희, 진홍수 등은 모두 그의 학생이였다. 학인의 서화는 광범위한 학식과 수양을 기초로 하여 왕왕 자연히 깊은 학양 기초를 드러낼 수 있다. 항세준은 일생 동안 학술에 근면하고 경사와 문장에 정통하였으며 저술이 풍부하여 황종희의 뒤를 이은 경학자이다. 그는 산수화를 잘 그렸는데 필묵이 담백하고 일취가 있다. 김농 역시 박학다재하였는데, 그의 서화는 특별히 기이하고 졸렬하다. 『칠서 』로 독특한 하나의 품격을 갖고있을 뿐만아니라 화훼소품을 더욱 많이 썼으며 천진하고 낭만적인 필묵의 의취가 가득차 있다.
청대의 사신(詞臣) 화가는 모두 정통적인 진사 출신과 관원 신분을 가지고 있으며, 서화 방면의 출중한 재능으로 인해 황제의 예문 활동에 참여하였는데, 예를 들면 강희 연간의 고사기, 건륭 연간의 동방달 등이다. 그들의 작품은 왕왕 황제의 심미적 취향에 영합하여 정교하고 단정하며 산뜻하고 화려하며 정교한 장식 기풍을 추구하며 짙은 궁정 색채와 부귀 기상을 가지고 있다.

 

明末清初, 学人刘宗周在浙江一带影响深远, 黄宗羲、陈洪绶等都是他的学生。学人书画以广博的学识修养为根基, 往往能自然流露出深厚的学养功底。 杭世骏一生勤于学术, 精于经史词章, 著述颇丰, 是继黄宗羲之后的一代经学家。他善作山水, 笔墨疏淡而有逸致。 金农亦博学多才, 其书画别有奇拙, 不 仅以『漆书』独具一格, 更多写花卉小品, 充满天真浪漫的笔墨意趣。

清代的词臣画家具有正统的进士出身与官员身份, 因书画方面的出众才能而参与皇帝的艺文活动, 如康熙年间的 高士奇、乾隆年间的董邦达等。他们的 作品往往会迎合皇帝的审美喜好, 追求工整端庄、鲜艳华美、精致装饰之风, 带有浓厚的宫廷色彩和富贵气象。

 

 

◆ 방황공망소경도축(仿黃公望小景圖軸)

- 청대

고사기(高士寄:1645~17014)

 

 

 

◆ 송균청뢰도축(松筠淸籟圖軸)

- 청대

동방달(동방달:1696~1769)

 

 

 

 

◆ 설산행려도축(雪山行旅圖軸)

- 명말청초

- 장성(章聲:생몰년 미상. 순치 강희 연간 활동.)

 

 

# 인전서령(印傳西泠)
"서령팔가"는 청대 절파 전각의 8명의 대표 인물인 정경, 장인, 황이, 해강, 진상종, 진홍수, 조지침, 전송의 통칭인이다.  정경을 "서령팔가"의 으뜸으로 하고, 이어서 그의 제자인 장인, 황이, 해강을 합칭하여 "서령사가"라고 하고, 뒤에 진예종, 진홍수, 조지침, 전송이 전현의 스승으로 모셔 당시에 유명했는데 잇따라 그 속에 포함되어, 하여 최종적으로 "서령팔가'가 형성되었다. 그 들은 전각예술에 있어 공통된 예술 추구하였는데, 진나라와 한나라를 의뜸으로 삼고, 금석에 전서를 새겨 넣어 옛뜻을 숭상하였다. 또한 그들은 서화 창작에 있어서도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서령팔가' 자체의 형성 과정은 절강파 전각의 지역 특색과 문맥(文脈)의 결합을 구현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후 백여 년 동안 저장성 사람들의 도장을 다루는 기풍은 끊임없이 이어져 영향력이 강소성과 절강의 한 구석에 국한되지 않았다. 1904년, 서호의 외딴 산기슭에 절파인인(印人)들이 서로 연구하고 연마하는 서령교 옆에 근현대 인학(印學)의 요충지인 "서령인사"를 설립되였다.

 

# 印传『西泠』

"西泠八家"是清代浙派篆刻的八位代表人物丁敬、蒋仁、黄易、奚冈、陈豫钟、陈鸿寿、赵之琛、钱松的统称丁敬为"西泠八家"之首, 继以其弟子蒋仁、黄易、奚冈、合称"西泠四家"。后有陈豫钟、陈鸿寿、赵之琛、钱松师法前贤, 名重其时, 陆续被列入其中, 最终形成"西泠八家"。他们在篆刻艺术上有共同的艺术追求: 以秦汉为宗、以金石入篆, 崇尚古意。并且, 他们在书画创作上亦成就斐然。

可以说, “西泠八家』本身的形成过程就体现了浙派篆刻的地域特色与 文脉凑续。其后百余年, 浙人治印之风延绵不绝, 影响力远不限于江浙一隅。1904年, 在西湖孤山脚下浙派印人相互研摹、砥砺的西泠桥旁, 成立了近现代印学重镇西泠印社』。

 

 

 

◆ 방황공망도축(仿黃公望圖軸)_호산승경(湖山勝景)

- 청대

- 왕원기(王原祁:1642~1715)

 

 

◆ 서호육일천삼사당기책(西湖六一泉三祠堂記冊)

- 청대

- 양동서(梁同書:1723~1815)

 

 

 

◆ 산수책(산수책(山水冊)

- 청대

여환성(呂煥成:1630~1705)

 

 

# 원체(院體) 절파(浙派)

 

송나라가 남천함에 따라 항주는 새로운 정치ㆍ경제문화의 중심이 되었고 인문 인재도 여기에 모였다. 섬세한 사실에 원체화가든 기흥서회를 추구하는 문인화가든 모두 이곳에서 풍부한 예술자양을 받았다. 그들은 또한 저장성을 은혜를 주어[反哺] 후세 사람들을 계발하였는데, 예를 들면 "원인(元人)의 면류관"으로 불리는 조맹부, "동남문단의 맹주"인 양유정, "원4가" 중의 황공망, 오진, 왕몽 등, 강소성과 절강성의 영향은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 배경에서 명대에 유명한 절강성이 본적인 궁정 화가가 매우 많았는데, 예를 들면 곽순, 대진, 려기 등 <그들은> 한편으로는 남송 이래의 전통 원체 풍격을 계승하였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원말 문인화의 풍모를 흡수하였다. 대진은 그중의 백미이다. 그는 송나라와 원나라의 여러 사람들의 장점을 융합시키고 산수화조인물을 겸비하여 강건하고 웅장한 예술특색을 형성하였으며, 오위 왕조장로 등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어 새로운 회화류파인 "저강파"를 열어놓았다.

 

随着宋室南迁, 杭州成为新的政治、经济、文化中心, 人文人才亦汇集于此。无论是擅长细腻写实的院体画家, 还是 追求寄兴抒怀的文人画家, 都在此得到了丰厚的艺术滋养。他们亦反哺浙江, 启迪后人, 如被誉为『元人冠冕”的赵 孟俯, 『东南文坛盟主』的杨维桢, 『元四家』中的黄公望、吴镇、王蒙等, 江浙的影响, 延绵至今。在这样的文化背景下, 明代知名的浙江籍宫廷画家众多, 如郭纯、戴进、吕纪等, 他们一方面继承了南宋以来的传统院体风格, 另一方面也吸收了元末 文人画风貌。戴进是其中的佼佼者, 他融宋元诸家之长, 兼擅山水、花鸟、人物, 形成了劲健、雄伟的艺术特色, 并影响 了吴伟、汪肇、张路等画家, 开启了新 的绘画流派:『浙派』。

 

 

 

#   심학과 사심(寫心) 

 

명대 중엽의 사상가 왕수인은 양지학으로 "양명학파"를 개척하였는데, 그 "지행합일", "심외무물"의 "심학" 이론은 만명(晩明) 선비들의 사상 생산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으며, 개성을 추구하고 성령을 토로하는 낭만주의적 예술 시작을 불러일으켰다.
계승적으로 볼 때 서위(徐渭)는 왕수인의 재전 제자로 볼 수 있다. 그는 왕수인의 제자인 계본왕기를 스승으로 모셨으며, 아울러 "심학"으로 친구와 결사하여 내면의 본진(本眞)과 자유를 더욱 추구하였다. 그의 서화는 필묵이 분방하고기세가 웅장하여 격동적이고 팽배한 인생의 깨달음을 써냈다.
진홍수 또한 "심학"의 후계자이며, 그의 스승인 유종주는 담약수(湛若水)의 재전 제자이며, 담약수는 왕수인과 막역한 친구이며, "심학"을 함께 제창하였다. 류종주의 "심학" 계발하에 진홍수의 붓 끝에는 깊은 인문적 배려와 내면적 사고를 보여주었으며, 고졸하고 기발한 풍격으로 독보적인 예술계를 독보했다.

 

明代中叶, 思想家王守仁以良知之学开创“阳明学派』, 其『知行合一』『心外无物』的『心学』理论, 对晚明士人思想产生了重要影响, 激发了追求个性、 抒发性灵的浪漫主义的艺术先声。

从承续上看, 徐渭可以视作王守仁 的再传弟子。他师从王守仁的弟子季本、王畿, 并因『心学』与友人结社, 更加追求内心的本真与自由。他的书画笔墨奔放、气势磅礴, 写出了激荡澎湃的人生感悟。

陈洪绶亦是『心学』传人, 他的老 师刘宗周是湛若水的再传弟子, 而湛若水与王守仁是莫逆之交, 并共倡『心学』。 在刘宗周的『心学』启迪下, 陈洪绶的 笔下表现出深刻的人文关怀与内心思考, 以古拙奇崛的风格独步艺坛。

 

 

◆ 행서시축

- 명대

- 서위(徐渭:1521~1593)

 

 

正文

 

重门朝已启 중문은 이미 열렸고

起坐听车声 일어나 앉아 수레소리를 듣는다.

要欲闻清珮 청패(淸珮)를 들으려거든

方将出户迎  나가서 영접하라.

晚钟鸣上苑 저녁 종소리가 정원에 울려 퍼지고

疏雨过春城 비가 봄성을 지나갔다.

了自不相顾 자기도 돌보지 않고

临堂 空复情 법정에 나가 헛되이 회답하다.


款识
天池三金。
钤印
徐渭私印(朱文)、金回山人(白文)

 

 

◆ 묵포도도축(墨葡萄圖軸)_포도를 그린 수묵화

- 명대

- 서위(徐渭)

 

 

◆ 삼우도축(三友圖軸)

- 명말청초

- 진홍수(陳洪綏)

 

 

◆ 

 


◆ 행서시축(行書詩軸)

- 명대

- 예원로(倪元璐:1594~1644)

 

 

◆ 방황공망산수도축(仿黃公望山水圖軸)

- 명말청초

- 홍도(洪都:생몰년 미상. 명말청초 활동.)

 

 

 

# 무림(武林) 기봉(奇峯)

 

 

 

 

◆ 죽성목영도축(竹聲木影圖軸)_대나무에 부는 바람 소리 / 나뭇잎이 흔들리는 그림자.

- 명말청초

- 항성모(項聖謨:1597~1658)

 

 

 

◆ 축연무금도축(祝淵撫琴圖軸)

- 명대

사삼(謝彬:1604~1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