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여행/전주

전주 향교

by isanjo 2025. 12. 12.

# 전주향교

 

<2025년 12월 05일>

 

# 홍살문 | 붉은 화살 문(살문(문))
신라시대에 처음 만들어 졌고, 조선 유교시대 출입문의 상징인 나무 건축물로, 9m이상 둥근기둥 양쪽위에, 화살모양의 뾰족한 나무를 박아 연결하고, 가운데는 삼지창三枝槍을 설치했다.
건축 구조는, 붉은색으로 칠하고, 화살모양 나무살이다.
홍살문을 세운 뜻은, 붉은색은 악귀를, 화살과 삼지창은 나쁜액을 공격한다는 의미로, 향교鄕校, 서원書院 능陵 충신忠臣 열녀烈女 효자孝子 등을 배출한 집안이나 마을에, 신성시神聖視 되는 장소를 보호한다는 의미로 세워졌다.

 

# 하마비(下馬碑)

- 과차자개하마(過此者皆下馬)

 

전주향교 | 사적

향교는 고려와 조선시대 각 지방에 설치된 국립 교육기관으로, 성현에 대한 제사와 유학교육을 담당하는 곳이다.
전주향교는 고려 공민왕 3년 1354에 건립한 것으로 추정된다. 본래는 경기전 북편에 있었으나 조선 태종 10년(1410)에 태조 어진을 모신 경기전이 들어서면서, 향교에서 들리는 글 읽는 소리와 회초리 소리가 시끄럽다 하여 향교를 서쪽의 화산동으로 옮겼다. 선조 30년(1597)에 일어난 정유재란으로 전주향교가 소실되었고, 선조 36년에 기존의 향교 위치가 객사를 기준으로 왼편에 공자를 모시는 문묘, 오른편에 사직단*을 배치해야 하는 좌묘우사(左右社)의 법도에 어긋난다 하여 현재의 자리로 옮겨 다시 지었다.
전주향교는 앞쪽에 제사를 지내는 문묘 공간인 대성전과 동무·서무가 있고, 뒤쪽에 공부하는 강학 공간인 명륜당과 유생들의 기숙사인 동재·서재가 있는 전묘후학전(前廟後學)의 구조이다. 명륜당 서쪽으로 장판각*이 있고 서재를 지나 담 너머에 계성사가 있다. 전주향교는 대성전에 공자를 비롯하여 23위, 동무·서무에 23위, 계성사*에 5위 등 총 51위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대설위* 향교로, 매년 봄·가을에 공자를 비롯한 성인과 선현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석전대제(釋奠大祭)를 지낸다.
현재 전주향교는 이 지역 유교 문화의 산실이자 유림의 정신적인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사직단(社稷壇): 토지를 관장하는 사신과 곡식을 주관하는 직신의 제사를 지내는 제단.
*장판각(藏版閣): 조선시대 전라감영에서 책을 출판하는 데 활용된 목판 등을 보관했던 곳.
*계성사(啓聖祠): 공자를 비롯해 안자증자·자사맹자 등 5성의 아버지 위패를 봉안한 사우로, 현재 전주향교와 제주향교에만 남아 있다.
*대설위(大設位): 감영이 설치된 고을의 향교로 위패를 가장 많이 모시는 향교.

 

# 만화루(萬花樓)

- 전주 향교의 정문이다.

 

 

# 박진(朴晉) 효자비 |  지정번호 : 전주시 향토문화유산 제5호
지정일: 2009. 10. 30

이 비석은 1398년(홍무 31)에 세워진 것을 1724년(경종 4)에 중각한 것이다. 비각 안에는 1805년(순조 5)에 후손 필성(必晟)이 지은 '전주부 효자박진정려기(全州府 孝子朴晋旌閭記)'가 걸려있다.
박진의 자(字)는 내신(乃臣)이며, 본관은 전주이다. 「완산지」에 박진은 아버지가 병환으로 눕자 벼슬을 그만두고 돌아가서 시중을 들면서, 낮에는 곁을 떠나지 않고 밤에는 허리띠를 풀지 않았다고 전한다. 또한 아버지가 세상을 뜨자 예법에 따라 장사(葬事)와 제사를 모셨으며, 3년 동안을 여묘 (廬墓)살이 하여 마을 사람들이 칭송하였다고 전한다.

 

# 전주향교 대성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대성전은 공자를 비롯한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전주향교 대성전은 선조 36년(1603)에 현재의 자리로 향교를 이전하면서 새로 지었고, 대한제국 융희 원년(1907)에 고쳐 지었다. 1987년에는 대성전과 동무·서무를 해체, 복원하였다.
전주향교 대성전에는 전면 중앙에 공자의 영정과 위패를 봉안하였고, 그 앞쪽으로 동편에 안자와 자사, 서편에 증자와 맹자를 배향하였다. 공자 위패의 양옆 동·서벽으로는 설총과 최치원을 비롯한 18인의 우리나라 성현을 모셨다. 대성전의 앞뜰 양쪽의 동무와 서무에는 공자의 제자 10철과 송나라 6현, 중국의 7현을 나누어 모셨다.
대성전은 앞면 3칸 옆면 3칸 규모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이중기단*으로 그 전면에 넓은 월대*를 설치하여 격식을 갖추고 의례를 위한 편의를 꾀하였다.
매년 봄·가을에 공자를 비롯한 성인과 선현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석전대제(釋尊大祭)를 지낸다.

*위패(位牌): 죽은 사람의 이름을 적은 나무패.
*맞배지붕: 건물의 모서리에 추녀가 없이 용마루까지 측면 벽이 삼각형으로 된 지붕.

*기단(基壇): 건축물의 터를 반듯하게 다듬은 다음에 터보다 한 층 높게 쌓은 단.
*월대(月臺): 궁궐의 정전과 같은 중요한 건물 앞에 설치하는 넓은 기단 형식의 대도읍지전주향교 대성전.

 

# 일월문(日月門)

 

 

 

# 선화루에서 바라본 대성전.

 

 

 

# 대성전 은행나무

 

# 산수유

 

# 전주향고는 전국대학교 산실
교육은 민족의 미래를 결정하고, 주체성을 확립하는 국가 백년대계이기 때문에, 인륜과 도덕함양으로, 인성을 닦아 인간의 본질 개발의 교육에, 큰 역할을 담당해온 전주향교는, 대학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서기1949년 8월에 (재단법인) 명륜학원을 설립하였으며, 서기 1950년 4월 13일에, 초급대학인 명륜대학을 설립하여, 법학과와 국어한문과를 두고 교육하였고, 서기 1953년도에, 전북종합대학교로 격승 인가를 받아 교육시키다가, 학생들이 너무 몰려와, 향교 건물로써는 모든 학생들을 수용할 수가 없어서, 서기 1955년에 향교에서 교육을 청산하고, 현재의 덕진 캠퍼스를 지어 이전 하였다. 전주향교는 지금도 계속해서, 전주시민의 인성 교육을 위하여, 매일 한문 서예 예절 시조창 등을 가르치고 있으며, 하루도 빠짐없이 글읽는 소리가 끊치지 않고 있다.

 

 

 

# 명륜당(明倫堂)

명륜의 뜻은, 인간사회의 윤리를 밝힌다는 의미로, 맹자 등문공편에, 학교를 세워 교육을 행함은, 모두 인륜을 밝히는 것이다. 에서 유래한 것으로, 명륜당은 조선시대 인재양성과 학문부흥을 위하여, 유학을 가르치던 강당으로, 국민의 도의정신과 사회정의를 부식하고, 교화하는 근원이 된 건물이다.
조선시대 관학의 성격을 띄고, 양반 자재 90명을, 정6품 교수1명과, 종9품 훈도를 두어, 4서 5경을 가르쳤다.
건물은 전면5칸 측면3칸 일익공 맞배 가적지붕에, 전면은 교차무늬 창살문에, 눈썹천장에 도리가 길게 뻗어나온 114.4㎡의 건물로, 서기 1603년에 건축되여,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명륜당으로 유명하여,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명창대첩 YMCA야구단 등을 촬영한 곳이기도하다. 명륜당앞 좌우에는 동재와 서재가 있는데, 이 건물은 유생들의 기숙사로 사용 되었던 건물이다.

 

 

 

 

 

 

 

# 명륜당 은행나무은행나무 | 전북특별자치도 보호수 고유번호 9-1-3
전주향교의 은행나무는 수령이 약420여년(2024년 기준)이 된 것으로 추정한다.
나무크기는 둘레 6.6m, 수고가 32m이다. 전주향교가 이곳으로, 서기 1,603년에 이전 설립될 때, 은행나무도 같은해에, 심어진 것으로 추정 된다.
은행나무는 향교에는 필수적으로 심는데, 그 이유는 은행나무가 선비 정신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은행나무는 오래 사는 나무, 나무 자체가 강하여 벌레를 타지 않는다 해서, 일명 선비 나무라고도 한다.
선비는 어떠한 유혹에도 결탁하지 않는 정신, 탐관오리가 되지 말고, 부패하지 말고, 성실한 사람이 되라는 선비정신과 같은, 상징적인 정신을 같이 하는 나무이기 때문이다.

 

 

 

# 모과나무

 

# 계성사(啓聖祠)
5성위(聖位)인 공자(孔子), 안자(颜子), 증자(曾子), 자사(子思), 맹자(孟子)의 아버지 위패(位牌)를 모신 시당이다.
5성위의 고위는, 공자의 아버지 제국공 공숙량흘(齊國公孔淑梁紇), 안자의 아버지 곡부후 안무유(曲阜侯 顏無繇), 증자의 아버지 내무후 증점(萊蕪侯會點), 자사의 아버지 사수후 공리(泗水侯 孔鯉), 맹자의 아버지 주국공 맹격(邾國公 孟激)을 모셨다.
건물은 전면 3칸 건평 11.6평 건물로, 서기 1741년(영조17년) 판관 송달보가 건립하였고, 상량문은 정광 이기보가 썼다.
계성사는, 전국 234개소의 향교중에 제주향교와 이곳 전주향교에만 있다.

 

 

 

 

 

'한국여행 > 전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주 경기전 어진박물관 1층  (0) 2025.12.16
전주 경기전(慶基殿)  (0) 2025.12.15
전주부 관아 동헌  (0) 2025.12.11
전라감영 전주성 2  (0) 2025.12.10
전라감영 전주성 1  (0) 2025.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