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물관/베이징 중국고고박물관_중국역사연구원

2024_0820_중국고고박물관1_중국역사연구원_문명기원(文明起源)1

by isanjo 2024. 11. 23.

2024_0820_중국고고박물관1_중국역사연구원

 

 

 

 

 

 

 

 

 

#  1층 로비.

1층에는 정면에는 歷史中國 鼎鑄文明-中國歷史硏究院 文物文獻精品展示는 높은 벽 속에 창고 식으로 되어 있다. 바닥에서 고대에서 현대까지 중요 사건을 위주로 연표가 작성되어 있다. 박물관은 1단원 문명기원(文明起源)”, 2단원 중국거주()”, 3단원 대국통일(大國統一)”, 4단원 화합과 융합(和合融合)”, 5단원 민족각성(民族覺醒)”이라는 다섯 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 역사중국(歷史中國) 정주문명(鼎鑄文明)

- 중국역시연구원 문물문헌정품전.

 

- 벽 속에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데, 디자인은 예쁘지만 사실 보라고 전시한 것은 아니고, 박물관 컨샙을 알려주는 듯하다. 2층에 가면 실제로 이렇게 전시된 공간이 있다.

 

# 백만년인류사.

- "전시준비 중"이라고 쓰여 있다.

 

=================================================

 

# 2층 안내도

 

 

# 문명기원(文明起源)1

 

 

# . <문명의 기원>
중국은 인류의 기원지 중의 하나이다. 지금으로부터 170여만년전 원모인(元謀人)으로부터 기나긴 진화를 거쳐 지금으로부터 2만~1만년 좌우에 우리 선민들은 추운 빙하시대를 벗어나 따뜻한 홀로세기의 햇볕 아래에서 노동을 통해 점차 석기를 만들고, 도기를 굽고, 동물을 길들이고, 식물을 재배하며 정착생활을 배웠는데, 이것이 인류가 채집하고 수렵하는 경제에서 생산적인 재배양식 경제로 전환하는 새로운 기원을 열어놓았다. 생산력의 수준이 끊임없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가 분화되기 시작하고, 사유제도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었으며 사회의 복잡화는 문명의 서광을 시작하게 되었다.


. <文明的起源>
中国是人类起源地之一。自距今170多万年的元谋人开始, 历经漫长的演进, 在距今2万至1 万年左右, 我们的先民走出了寒冷的冰河时代, 沐浴在全新世温暖的阳光之下, 在劳动中逐渐学会了制作石器、烧制陶器、驯化动物、栽培植物和定居生活, 开醉了人类从攫取性的采集狩猎经济到生产性的种植养殖经济转变的新纪元。随着 生产力水平不断提高, 社会开始分化, 私有制随之形成, 社会的复杂化肇始文明曙光。

 

 

# 원고심종(遠古尋宗)

- 우리는 어디에서 왔을까? 어떻게 오늘에 이르렀을까? 줄곧 인류의 '역사의 질문'이었다. 사람들의 꾸준한 탐색에서 국제학술계는 점차 "아프리카에서 이주"와 "본토 연속진화"라는 두 가지 이론을 형성하여, "아프리카 탈출설"과 "다지역 진화설"의 지속적인 충돌을 불러일으켰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동아시아 지역의 고인류는 비록 다른 지역의 다른 사람들과 유전자 교류가 발생한 적이 있지만, 삽형 앞니 등 자신의 체질 특징은 시종 존재한다. 이러한 중대한 발견은 인류의 근원과 흐름을 밝히는 데 중요한 모범을 제공하였고, "계속해서 진화하고 서로 섞임"으로 동아시아 지역의 고인류가 현대인으로 진화하는 진화 모델을 정의하여 중국 학술계의 공감대가 되었다.

<远古寻宗>
我们从哪儿来? 怎样走到了今天? 一直是人类的“历史之问”。在人们 孜孜以求的探索中, 国际学术界渐趋形成“非洲移民管代”与“本土连续进化” 两种立论, 并引发了“走出非洲说”和“多地区进化说”的持续碰撞。考古 发现表明, 东亚地区的古人类虽与其他地区的不同人群间发生过基因交流, 但自身的体质特征, 如铲形门齿等始终是存在的。这些重大发现, 对于揭开 人类的源和流, 提供了重要范本, 以“连续进化附带杂交”来定义东亚地区 古人类演化为现代人的进化模式, 成为中国学术界的共识。

 

 

# 구석기시대(舊石器時代)

◆  뗀석기.

- 1970년에 하천유적[下川遗址:산서(山西) 진수(沁水)]에서 출토.

 

 

◆ 마반(磨盤)

- 하천유지( 下川遗址)

-  곡물을 갈 때 사용. 

- 사암이나 석영사암을 가공해서 만든다. 하천유지에서 출토된 수량이 비교적 많은데, 당시 생산과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도구로 보인다. 마반은 일반적으로 마추(磨錘)와 함께 사용하여 음식물을 가는 공구이다.

 

 

  역석(礫石)의 만든 깎개[刮削]

- 역석 긁개는 모양이 비교적 가지런한데, 적어도 한 개 이상의 모서리를 가지고 있어 서로 다른 모양의 인구(刃口)가 있다. 원료는 조각 모양의 석양사암을 위주로 만들었다. 주로 대나무와 나무 재질의 공를 깎거나 짐승의 가죽과 고기를 자르는데 사용하였다. 

 

 

마추(磨錘)

- 곡물을 갈 때 사용.

*아래의 넓은 면으로 다지면 으깬다. 돌절구 느낌.

- 마추는 반짝이고 비교적 단단한 석영암 역석을 선별하였는데, 대부분 편편하고 둥근 형태나 원기둥 모양으로 기물의 형태는 크지 않다. 마추는 일반적으로 마반과 함께 가는 용도로 사용한다.

 

 

  뾰족모양 석기.

- 대부분 돌 조각으로 만들었는데, 기물의 형태는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다. 큰 것은 파는 용도로 사용하고 작은 것은 자르는데 사용하였다. 또 투사기(投射器:돌창 등)이나 돌자(突刺:창 등)의 앞에 달았다.

 

 

  돌공[石球]

- 돌공은 일종의 공모양 공구로,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는데, 큰 것은 무게가 1 kg을 초과하며 작은 것ㄷ은 100g이 안 되는 것도 있다. 대부분 재질이 부드러운 석회암 등 사용했는데 타격하거나 깨서 만들었다. 돌공은 일반적으로 수렵용 던지가 공구로 만들었다.

 

찍개[砍砸]

- 대암유지(大岩遺址:광서(廣西) 임계(臨桂))에서 출토.

- 찍개는 대부분 역석, 석해(石核), 큰 돌의 조각 등의 단면이나 양면을 가공하여 사용하였다. 도구의 형체는 큰크고 두껍고 무거운 특징 있는데, 날이 크면서도 두껍고 무디다. 주로 나무를 자르거나 과일의 껍질과 동물의 뼈를 치는데 사용한다.

 

 

# 신석기(新石器時代)1

# 石器从距今250万年前已确认的工具起到人类学会制造陶器为止, 考古研究所能获取的资料几乎都为石器。那么, 如何区分石器和自然石块?我们先从石器的加工入 手。
首先,我们来了解石器加工过程中的几个基本概念(图一):

台面(自然台面或人工台面): 在加工石器之前需选择一个相对平整的台面, 作为击打面。

打击点:用石锤在台面边沿选择一个点进行敲击,该着力点便是打击点。

石核:剥落石片后, 剩余的石料即为石核。

石片:从石核上剥离开来的部分即为石片。

同心波纹和辐射线: 打击石片时, 由于打击力向下传导, 在石片的劈裂面上往往遗留有一道道 以打击点为中心的弧线状纹和由打击点放射出的小 裂纹, 分别为同心波纹和辐射线。

其次,我们来了解一下石器的两种打制方法(图二和图三):

最后,打制后的石片或者石核按照某种用途或需求再进行第二次加工, 最后加工形成规整的石器。

在了解了石器加工过程中的几个概念和加工方法后,我们就会明白,人类加工的石器无论是造型还是痕迹加工都有痕迹可循, 尤其是台面的选择、撞击形成的同心波纹和辐射线条都有一定的规律, 而自然冲击或碰撞形成的石块则无此特征。

(参考资料:张宏彦编着的《中国史前考古学导论》)

 

 

 

간 칼날 석기[磨刃石器]

혈암(頁岩:이판암)으로 만든다. 석재의 층산절리를 이용해 조각을 만든 후 쳐서 혀 모양을 만들고, 꼭대기 끝 양면과 마제면(磨制面)을 호형(弧形) 날을 만든다. 이것은 중국에서 현재까지 가장 이른 인부시마석기(刃部施磨的石器)이다. 이것의 발견은 중국 북쪽지역에 출현한 석질 공구의 마제(磨制) 기술을 표명한 것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다.

 

 

 

# 지금으로부터 2만 년전 산시성 의천현(宜川縣) 용왕천(龍王辿) 유적을 언급하면, 대부분 낯설지만 호구폭포(壺口瀑布)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용왕천 유적은 호구폭포에서 불과 화살 한 발 쏘는 거리정도 떨어져 있는데, 놀랍게도 이곳에서의 중대한 고고학 발견은 우리 선민들이 곧 신석기 혁명의 큰 변화를 맞이하여 인류문명의 전당에 발을 내디딜 신비한 베일을 벗겼다.

 

提到距今2万年左右的陕西省宜川县龙王辿遗址, 多数人会比较陌生, 但说到壶口瀑布一定无人不晓。龙王辿遗址距离壶口瀑布仅一箭之遥, 令人惊叹的是, 在此处的重大考 古发现, 揭开了我们先民即将迎来新石器革命的沧桑巨变、 踏上人类文明殿堂的神秘面纱。

 

 

# <정사산문화(頂獅山文化:기원전 800~기원전 7000년)>

밑이 둥근 질 단지[圜底陶罐]

- 광서 옹녕(邕寧) 정사산유지(頂獅山遺址) 

 

 

 

 

고령도관(高領陶罐)_목이 높은 질 단지. 

 

 

통굽다리 질 단지[圈足陶罐]

* 양쪽에 남작한 고리가 있다.

 

 

 

#  "구(舊)석기" 에서 "신(新)신석기"로 넘어가는 두 시기의 시대 전환은 화북(華北)에서만 발생한 것이 아니라 화남(華南)지역의 신석기시대에도 조용히 다가왔다. 그 가장 뚜렷한 표지는 도자기의 발명이다. 그것의 파급지역은 매우 넓어 고고학자들은 광서 계림 증피암, 광서 임계대암, 호남 도현(道縣) 옥섬암(玉蟾岩)과 강서 만년 선인동 등 유적지에서 모두 발견되었다. 그것의 연대는 매우 오래되어 지금으로부터 적어도 10,000년은 된다. 그 의의는 매우 중요한데,  왜냐하면 그것은 인류가 가장 일찍 화학변화를 이용하여 물질의 천연속성을 개변시킨 발단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러 지역에서 고고학적으로 발견된 원시토기는 화남지역이 중국토기의 기원의 중요한 구역이라는것을 표명할뿐만아니라, 우리나라[중국]가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로 넘어가는  하나의 표지가 되었다.

 

无独有偶, 由“旧”到“新”两个时期的时代转型, 并不 仅仅在华北发生, 在华南地区新石器时代也悄然而至, 其最显 着的标志是陶器的发明。它的波及面十分广, 考古工作者在广西桂林甑皮岩、广西临桂大岩、湖南道县玉蟾岩和江西万年仙人洞等遗址都有发现; 它的年代十分久远, 距今至少有10000 年; 它的意义十分重要, 因为它是人类最早利用化学变化改变物质天然属性的开端。因此,在多地考古发现的原始陶器, 不仅表明华南地区是中国陶器起源的重要区域, 而且成为我国由旧 石器时代过渡到新石器时代的标志之一。

 

 

# <자갈 전통[礫石傳統]>

- 화남지역, 예를 들면어 광서 임계대암유적, 광서 옹녕정고산유적 등은 화남지역에서 유행되고있는 자갈문화전통을 계승하고 잡격법(砸擊法)을 운용하여 석기를 제조하였으며 보편적으로는 굵은 거칠고 큰 석기를 사용하였다. 석기는 주로 각종 절단기이다.가 를 위주로 한다.

 

<砾石传统>
在华南地区,如广西临桂大岩遗址、广西邕宁顶蛳山 遗址等, 继承了华南地区流行的砾石文化传统, 运用砸击 法打制石器,普遍使用粗大的打制石器。石器以各类砍砸 器为主。

 

 

구멍 뚫린 석기[穿孔石器]

돌도끼[石斧]

 

 

# 문명의 서광(文明曙光)

- 중국은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독립적으로 초기 국가 문명을 형성한 국가 중의 하나이다. 지금으로부터 8,000년을 전후하여 중국 경내(境內:국경 안)의 원시 선민들이 정착하여 마을을 조성하기 시작하였다. 정착 생활은 농업의 발전, 원시예술의 진보와 도자기 제작기술의 향상을 촉진시켰다. 지금으로부터 5,800년을 전후하여 황하와 장강 중하류 및 서요하(西遼河) 등 지역에 문명의 기원 자취가 나타났다. 각 지역의 문명화 과정은 이채롭고 특색이 있으며 묘저구(廟底沟) 유형(類型의 채색 도자기의 확장과 옥 예기(玉禮器)의 전파 등을 상징으로 하는 대규모 문화 통합운동도 발생했다. 채색도자기의 전파와 변천은 중화문명의 형성과정에서 처음으로 큰 범위의 문화동질감으로서 중화문명의 대통일의 서막을 열었다. 지금으로부터 5,500년경부터 중국의 각 주요 선사문화구(先史文化區)는 보편적으로 사회복잡화화 과정이 시작되었고 늦어도 지금으로부터 5,300년을 전후하여 중화문명의 서광이 마침내 동방을 빛내게 되었다.

 

<文明曙光>
中国是世界上为数不多的独立形成早期国家文明的国家之一。距今 8000年前后, 中国境内的原始先民开始定居,营造聚落。定居生活促进了农业的发展、原始艺术的进步以及陶器制作技术的提高。距今5800年前后, 黄河、长江中下游以及西辽河等区域出现了文明起源迹象。各地区的文明化 进程异彩纷呈、各有特色, 同时也发生了以庙底沟类型彩陶的扩张和玉礼器 的传播等为显着标志的大规模文化整合运动。彩陶的传播与演变,是中华文 明形成过程中第一次大范围的文化认同, 开辟了中华文明大一统的先声。从 距今5500年左右起, 中国各主要史前文化区普遍开始社会复杂化进程, 最迟到距今5300年前后,中华文明的曙光终于闪耀东方。

 

 

# <배리강유지[裴李崗遺址]> (약 기원전 6,200∼기원전 5,500년)
하남성 신정시 신촌진 배리강촌 서쪽에 위치해있으며 면적은 약 2만이다. 이 유적지를 배리강문화라고 명명했다. 주거지와 무덤터는 이미 분리되었고, 전형적인 도자기는 삼족 바리, 삼족 항아리, 삼족 정 등이 있다. 석기는 대량으로 연마기술을 채용하였는데,  톱니돌낫, 신발밑창형 돌삽, 네발 맷돌 등이 있어 농업생활의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중국] 신석기시대 고고학연구에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돌파구이다.

 

<裴李岗遗址>
位于河南省新郑市新村镇裴李岗村西地, 面积约2万 平方米。以该遗址命名了裴李岗文化(约公元前6200~ 公元前5500年)。居址和墓地已经分开, 典型陶器有三足 钵、三足壶、鼎等。石器大量采用磨制技术, 有锯齿石镰、 鞋底形石铲、四足磨盘等, 展现出农业生活的特色, 是我 国新石器时代考古研究中具有重大意义的突破。

 

◆ 석산(石鏟)_돌자귀.

 

 

톱니가 있는 돌낫[石鎌]

-  배리강유지(裴李崗遺址)

 

 

 

돌도끼[石斧]

 

 

손잡이가 2개인 질 병[雙耳陶壺]

 

 

다리가 3개인 질 바리때[三足陶鉢]

 

 

다리가 3개에 양쪽에 구멍 뚫린 손잡이가 있고 목이 긴 질 병[三足陶壺]

 

 

◆ 석산(石鏟)_돌자귀.

- 하남 정현 수천유지(水泉遺址)

 

 

손잡이가 2개인 질 병[雙耳陶壺]

- 한남 정현 수천유지(水泉遺址)

 

 

쌍이도호(雙耳彩陶壺)

 

 

석마봉(石磨棒)

 

 

◆ 다리가 3개인 도관(陶罐)

 

 

<대지만문화(大地灣文化:기원전 6000~기원전 5000년)>

# 백가유적[白家遺址]
- 섬서성 서안시 임동구(臨潼區) 원유괴향 백가촌 동남쪽에 위치해있으며, 문화 퇴적은 이전 앙소시기를 위주로 하며 백가-대지만문화 (약 기원전 6,000~기원전 5,000년) 에 속한다. 출토된 둥근바닥 바리와 붉은 삼족 바리의 아가리에는 보편적으로 종려색의 넓은 띠무늬가 장식되어 있고, 어떤 그릇의 바닥에는 채색이 장식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중국] 북방지역에서 현재까지 알려진 최초의 채색도기이다.

 

<白家遗址>
位于陕西省西安市临潼区原油槐乡白家村东南, 文化 堆积以前仰韶时期为主, 属白家——大地湾文化(约公元前 6000~公元前5000年)。出土的圆底钵和红三足钵的口 沿上普遍饰棕红色宽带纹, 有的碗底饰彩, 是我国北方地 区目前所知最早的彩陶。

 

◆ 도완(陶碗)

- 백가유지(白家遺址)

 

밑이 둥근 질 바리때[圜底陶鉢]

 

다리가 3개인 질 바리때[三足陶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