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물관/베이징 중국고고박물관_중국역사연구원

2024_0820_중국고고박물관8_2층_문명기원(文明起源)8

by isanjo 2024. 11. 30.

2024_0820_중국고고박물관8_2층_문명기원(文明起源)8

 

# 신석기시대(新石器時代)8

 

 #도적고사(陶的故事)_도기 이야기.

 

도자기의 발명은 인류문명 발전사에서 중요한 사건으로서 인류가 불을 이용하여 처음으로 화학변화를 통해 하나의 물질을 다른 하나의 물질로 변화시킨 창조적활동으로 인류가 화학변화를 이용하여 물질의 천연속성을 변화시킨 발단이다. 도기의 발명은 인류의 생활 조건을 크게 개선하고 인류 생활사의 신기원을 열었다.
도기는 우리나라[중국]가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로 이행되는 과도기의 중요한 표지의 하나로서 점토에 찬(羼)을 첨가하여 바탕[胎]을 만들고 도토를 가공하고, 배토를 만들고, 장식을 하고 문양을 넣고, 구워성 모양을 만드는 등의  공정을 거쳐 만든다.

신석기시대 초기 도기는 온도가 비교적 낮고 색깔이 고르지 않으며 도기의 질이 부드러워 깨지기 쉬웠다. 예를 들면 증피암유지(甑皮岩遺址)에서 출토된 도기 조각은 측정을 거친 결과 굽는 온도[소성온도]가 660 ℃ ~700 ℃ 에 불과하다. 신석기시대 중기에는 도기를 굽는 기술이 부단히 향상되고 도기 가마가 출현함에 따라 도기를 굽는 온도도 끝없이 높아졌다. 예를 들어 자산유지(磁山遺址) 도기를 굽는 온도는 890 ℃ ~1020 ℃ 에 달하였다. 신석기시대 말기에는 도기 제조기술이 더욱 성숙되어 도기를 굽는 온도는 기본적으로 600 ℃ ~1000 ℃가 되었다. 도토 재료, 소성 환경 등 조건에 따라 홍도, 회도, 갈도, 흑도, 백도 등 다양한 토기가 나왔다. 색깔에 따라 도자기의 소성 온도도 다르다. 홍도와 회도의 소성 온도는 950~1050도, 흑도의 소성 온도는 약 1000도이다. 홍도는 주로 황하 유역의 앙소시대에 유행했고, 회도는 주로 황하 유역의 용산시대에 성행했다. 흑도는 산동 용산문화의 뚜렸한 특징이다.

 

# <陶的故事>

陶器的发明, 是人类文明发展史上的重要事件, 是人类利用火, 第一次通过化学变化将一种物质改变成另一种物质的创造性活动, 是人类利用化学变化改变物质天然属性的开端。陶器的发明大大 改善了人类生活条件,开辟了人类生活史新纪元。

陶器是我国由旧石器时代过渡到新石器时代的重要标志之一, 以黏土或加入羼(chàn)和料作胎, 经陶土加工、制坯成形、修 饰施纹、烧制成形等工序制成。新石器时代早期陶器烧成温度较低, 颜色不均匀, 陶质松软, 容易破碎。如甑皮岩遗址出土的陶片经过测定, 烧成温度只有660℃~700℃。新石器时代中期随着陶器烧成技术不断提高和陶窑的出现, 陶器烧成温度也不断提高, 如磁山遗址陶器烧成温度可达到890℃~1020℃。新石器时代晚期, 制陶技术更加成熟, 陶器烧成温度基本控制在600℃ ~1000℃。由于陶土材料、烧成环境等条件的不同, 出现了红陶、 灰陶、褐陶、黑陶、白陶等多种陶器。不同颜色的陶器, 烧成温度也有所不同, 红陶和灰陶的烧成温度为950~1050℃, 黑陶的烧制温度约为1000℃。红陶主要流行于黄河流域的仰韶时代, 灰陶主要盛行于黄河流域的龙山时代, 黑陶则为山东龙山文化的鲜明特征。

 

 

 

 

 

◆ 원저도발(圓底陶鉢)

 

 

 

 

 

 

◆ 채도완(彩陶碗)

 

 

◆ 쌍이채도관(雙耳彩陶罐)

 

 

 

 

◆ 단이채도호(單耳彩陶壺)

- 신석기시대 제가요문화

- 감숙성 채집.

 

 

◆ 도규(陶鬹)

 

 

◆ 도가(陶斝)

 

 

 

 

◆ 쌍이채도관(雙耳彩陶罐)

- 신석기시대 제가문화

- 청해서 낙도류만(樂都柳灣)유지.

 

 

 

◆ 도가(陶斝)

- 신석기시대 객성장(客省庄) 문화

- 섬서성 장인시 객성장유지.

 

 

 

◆ 인상채도관(人像彩陶罐)

- 신석기시대 마가요문화

- 감숙성 천수사 조촌유지.

 

 

# 2층 전시장 출구.

 

◆ 방전(方磚)

 

 

 장전(長磚)

- 당대

- 섬서 안시시 당대 장안성 유지.

 

◆ 연화문와당(蓮花紋瓦當)

-당대

- 섬서성 서안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