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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나라박물관

2024_02_나라국립박물관2

by isanjo 2024. 3. 4.

2024_02_나라국립박물관2

 

◆ 파손된 불상의 일부분을 모은 컬렉션

- 나라국립박물관

 

파손된 불상의 일부분을 개인이 수집한 것으로 1970년대에 나라국립박물관이 총 500여 점을 소장하게 되었다. 이 중 100여 점을 전시하였다. 몸체와 대좌(臺座), 광배(光背)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된 불상의 일부분과 복장품, 지물(持物), 장신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스카 시대부터 가마쿠라 시대까지 제작 시기도 다양하다. 파손된 불상의 부분을 모은 것이지만, 존재감이 있으며 완전한 상태일 경우 명품이었을 것으로 여겨지는 것도 많다. 전래는 명확하지 않지만, 나라의 옛 사원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는 것도 있다.

 

 

 

 

 

말머리가 달려 있는 관은보살 좌상[馬頭觀音菩薩立像]

- 목조 채색.

 

 

여래 입상(如來立像)

- 목조 채색.

 

 

여래 좌입상(如來坐像)

- 목조 채색.

 

 

천부지물(天部持物)

- 목조 채색.

 

 

◆ 기악 머리부분.

- 목조 채색.

 

 

◆ 광배 부속 비천(飛天)

- 목조 .

 

 

◆ 광배 일부.

- 목조 칠박(漆箔).

 

 

◆ 대위덕명왕상 오른쪽 다리.

- 목조 채색.

 

.

 

 

◆ 다리 부분.

- 목조 채색. 재금(載金)

 

 

천부상(天部像) 왼쪽 다리

- 목조 채색.

 

 

◆ 왼손

- 목조 칠박(漆箔).

 

 

◆ 길상천 의상(吉祥天 倚像).

- 카마쿠라 시대(14세기)

- 나무 채색 금박.

- 나라국립박물관 소장.

 

고대 인도의 락슈미에 기원을 둔 길상천으로 화려한 귀부인의 모습을 하고 있다. 왼손에 보주(寶珠)를 들고 수미좌에 걸터 앉은 모습은 <다라니집경(陀羅尼集經)>에 근거한 표현이다. 유사한 유물로는 1340년(랴쿠오 3년)에 간케이(寬慶)가 제작한 고후쿠지(興福寺:흥복사)의 조각상이 전한다.

 

 

 

◆ 오른발과 연밥

- 목조.

 

 

◆ 오른발과 연밥

- 목조.

 

 

◆ 좌: 광배 부속 공양보살. / 우: 광배 부속 화불(化佛)

- 목조 칠박.

 

 

◆ 광배 부속 화불(化佛).

- 목조 칠박.

 

 

◆ 광배 부속 비천.

- 목조 칠박.

 

 

◆ 광배 일부.

- 목조 칠박.

 

 

#  조각의 흔적들

 

◆ 흉식_가승 장식

- 청동 도금

 

 

◆ 소형 독존 전불_흙

- 미에 나츠미하이지 출토.

- 아스카 시대(7세기)

- 나라국립박물관 소장.

 

 나츠미하이지(夏見廢寺)는 나바리가와(名張川)를 내려다볼 수 있는 그릉에 위치한 고대 사원이다. 금당 주변에서 크고 작은 여러 형태의 전불이 다량 출토되었다. 본 유물은 화불형(化佛形) 여래상을 나타낸 소형품으로 작은 공간을 구미가 위해 나열하여 붙인 것으로 보인다.

 

 

 

 

◆ 광배 조각.

- 목조 칠박.

 

 

◆ 광배 조각.

- 목조 칠박.

 

 

◆ 소 앞발.

- 목조 채색.

 

 

◆ 광배 조각. 화불(化佛)

- 청동.

 

 

◆ 광배 조각.

- 목심건칠(木心乾漆) 채색.

 

 

◆ 연화좌 조각.

- 목조 채색 칠박.

 

 

◆ 연화좌 조각.(花盤)

- 목조 채색.

 

 

◆ 연변(蓮弁). 

- 목조 칠박.

*연변: 연의 꽃잎을 가리킨다. 불교에서 대좌 (台座) 나 광배(光背) 등 불상에 장엄함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며 또 문양으로도 쓴다.

 

 

◆ 연변(蓮弁).

- 목조 채색.

 

 

◆ 11면 관음상 얼굴.

- 목조 채색.

 

 

◆ 판제(板製) 지장보살상(地藏菩薩像).

- 목조 채색.

 

 

◆ 관 장식

- 청동 도금.

 

 

◆ 보관(寶冠) 조각.

- 동판 투조기법.

 

 

◆ 두리워서 꾸미는 부속 방울[垂飾附屬鈴].

- 청동 도금.

 

 

◆ 오른손

- 목조 칠박.

 

 

◆ 좌: 부동명왕상(不動明王像) 왼팔 / 우: 신장형상(神將形像) 왼판

- 목조 채색.                                                 / 목조 채색 칠박.

 

 

◆ 오른손

- 목조 칠박.

 

 

◆ 증장천상(增長天像) 오른손

- 목조 채색.

 

 

◆ 좌: 오른손

- 목조 칠박

 

 

◆ 천부형상(天部形像) 오른손

- 목조 채색.

 

 

◆ 좌: 지국천상(持國天像) 오른손

- 목조 채색.

 

 

◆ 좌: 천부형상(天部形像) 왼손  / 우: 보살상(菩薩像) 오른손

- 목조 채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