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_0820_베이징국가박물관05_4층 북17_중국고대자기4
# 원대의 각 가마[窯場] 예를 들면 자주요(磁州窑) , 용천요(龍泉窯), 균요(鈞窯) 등은 모두 전대의 생산을 이어갔다. 또 강서성의 경덕진에' 부량자국(浮梁瓷局)'을 설치해 관청에서 사용하는 도자기를 구워내도록 관리했다. 이 조치는 경덕진의 도자기 제조업을 신속하게 발전시켰고, 중국과 외국에서 명성이 자자한 난백유, 유리홍(釉裏紅), 청화 및 안색유 등이 연이어 구워졌다. 강서성 경덕진과 절강성 용천은 전국 도자기 제조의 중심이 되었고, 기타 정품도자기를 굽는 가마[窯場]는 수량이 갈수록 적어졌으며 대부분 가마[窯場]는 일반 백성들이 사용하는 거친 자기를 생산하여 세련되고 거친 두 가지로 극렬한게 분화되는 상황이 만들어졌다.
元代各窑场如磁州窑、龙泉窑、钧窑等均延续前代的 生产。另外, 在江西景德镇设立“浮梁瓷局”, 管理官府用瓷的烧造。这一措施促使景德镇的制瓷业迅速发展, 蜚声中外的卵白釉、釉里红、青花及颜色釉等被先后创烧。江西景德镇和浙江龙泉成为全国制瓷中心, 其他烧造精品瓷器的窑场数量越来越少, 大部分窑场转而生产民用粗瓷, 形成精粗两极分化的局面。
◆ 청화쌍봉천전지연문옥호춘병(靑花雙鳳穿纏枝蓮紋玉壺春瓶)
- 원대(元代) 1206~1368년
이 그릇의 복부 양면에는 나는 봉황, 연꽃, 상서로운 구름 등이 그려져 있어 상서로운 뜻을 담고 있다. 원나라 청화자의 장식은 용과 봉황, 학과 사슴, 기린, 원앙, 연꽃, 모란, 바닷물, 어조(魚藻:물고기와 마름) 및 송죽매 (松竹梅) 등을 주제로 무늬를 장식하고 아울러 회오리 문양, 구름 문양, 파초잎, 감긴 풀[卷草], 물결무늬 등을 보조했다.
*주둥이 안쪽에도 문양이 그려져 있다.
此器腹部两面绘飞凤、莲花、祥云等,寓意吉祥。元代青花瓷装饰常以龙凤、鹤鹿、麒麟、鸳鸯、 莲花、牡丹、海水、鱼藻以及松竹梅等为主题纹饰, 并辅以回纹、云纹、蕉叶、卷草、水波纹等。
# 경덕진요(景德鎭窑)
◆ 경덕진요란백유모인전지화문반(景德鎭窑卵白釉模印纏枝花紋盤)
- 원(元) 1206~1368년
원대 경덕진요에서는 일종의 고온난백유자를 처음 구웠다. 이런 유형의 백자는 항상 '樞府' 두 글자가 찍혀 있었는데 이로 인해 '樞府瓷'라고도 불린다. 반(盤:쟁반), 완(碗:주발), 고족배(高足杯:다리가 높은 잔) 등 작은 그릇이 항상 보이는데, 장식은 인화(印花:꽃무늬를 찍음)가 위주였다. 난백유자기의 태질, 유약색 및 그 제작기술 모두 비교적 뛰어나 원나라 경덕진의 중요한 성과 중의 하나이다.
元代景德镇窑创烧了一种高温卵白釉瓷。这种白瓷常印有“枢府”二字, 因而又被称为“枢 府瓷”。常见有盘、碗、高足杯等小件器皿, 装饰以印花为主。卵白釉瓷的胎质、釉色及其制作 工艺都比较精湛, 是元代景德镇的重要成就之一。
# 자주요(磁州窑)
◆ 자주요고상장가조관개광화조금학상수고사도장방침(磁州窑“古相張家造”款開光花鳥琴鶴相隨故事圖長方枕)
- 원대(1206~1368)
베고 자는 쪽[枕面]의 마름모꼴 개광(開光)에는 거문고와 학의 이야기도를 그린다. 정벽(正壁:앞면) 개광에는 묵죽(墨竹)을, 측벽과 후벽에는 모란을 그린다. 바깥쪽 바닥에는 '고상장가조(古相張家造)'라고 도장을 찍었다. 송나라와 원나라 시기의 도자기 베개는 자주요의 주요 제품 중 하나였다. 베개 바깥쪽 바닥에 장씨 작업장의 표지를 도장한 것이 매우 많았다. 예를 들어 "장가 베개[張家枕]","장가네[張家記]","장가가 만듬[張家造]" 등은 상표 성격을 띤 작업장 관식(款式:표식)이다.
枕面菱形开光内绘琴鹤相随故事图。正壁开光内绘墨竹, 侧壁、后壁绘牡丹。外底戳印“古相张家造”款。宋元时期, 瓷枕是磁州窑的主要产品之一, 枕外底戳印张家作坊标识的很多, 如 “张家枕” “张家记” “张家造”等, 是带有商标性质的作坊款式。
◆ 자주요백지갈채운봉문관(磁州窑白地褐彩雲鳳紋罐)
- 원대
이 관(罐:단지)는 전체가 흰 바탕에 검은갈색으로 장식되어 있고, 어깨 부위는 전지(纏枝:가지가 얽힌) 문양이며, 복부 양면의 개광(開光) 내에는 쌍봉(雙鳳) 문양이 그려져 있다. 이런 종류의 백지흑화대관(白地黑花大罐)은 원대의 모두 유적지와 북방무덤에서 흔히 출토되는데, 문양의 장식에는 용과 봉황, 화훼, 구름과 학 등이 흔히 있고 시사(詩詞)를 쓴 것도 있다.
此罐通体以白地黑褐彩装饰, 肩部为缠枝花纹, 腹部两面开光内绘双凤纹。这类白地黑花大罐在元大都遗址和北方墓葬中常有出土, 纹饰常见有龙凤、花卉、云鹤等, 也有题写诗词的。
# 균요(鈞窑)
◆ 균요천람유완(鈞窑天藍釉碗)
- 원대(1206~1368년)
원대 균요는 생산량이 많고 분포범위가 넓은 북방요장 중 하나로 제품은 흔히 볼수 있는 병(甁), 호(壺), 관(罐:단지)류로 민간에서 사용하는 자기를 위주로 하고 소량의 베개, 매병, 삼족로 등도 있다. 유약색은 대부분 하늘색 유약[天藍釉]이고 달빛 유약색[月白釉色]이 그 다음이며, 또 소량의 하늘색 유약에 자홍반 장식이 있는 기물도 있다.
元代钧窑是产量大、分布范围广的北方窑场之一, 产品以常见的瓶、壶、罐类民间用瓷为主, 也有少量枕、梅瓶、三足炉等。釉色多为天蓝釉, 月白釉色次之, 也有少量天蓝釉带紫红斑装 饰的器物。
# 용천요(龍泉窑)
◆ 용천요청유첩소용문반(龍泉窑靑釉貼塑龍紋盤)
- 원(元) 1206~1368년
원대 용천요 청자의 특징은 그릇의 형태가 이 비교적 크고 태체(胎體)가 두껍다는 것이다. 장식은 각획(刻劃:새김), 찍기, 붙이기, 아로새김, 쌓기 등 여러가지 기법을 사용했다. 제품은 이미 일상생활 용기도 있고 대량의 문방용구와 화향(花香) 기구도 있다. 원대 때 발달한 수륙교통과 대외무역의 수요는 용천요 청자의 왕성한 발전을 직접적으로 촉진시켰다.
元代龙泉窑青瓷的特点是器形较大, 胎体厚重, 装饰采用刻划、印、贴、镂、堆等多种技法, 产品既有生活日用器, 也有大量文房用具和花香器具。元代发达的水陆交通以及对外贸易的需要, 直接促进了龙泉窑青瓷的蓬勃发展。
◆ 청화백자
◆ 길주요백지갈유해수문장경병(吉州窑白地褐彩海水紋長頸瓶)
- 송대(宋代) 960~1279년.
송나라와 원나라 시기에는 목이 굵고 긴 담병(膽甁)이 유행했다. 이런 유형의 담병은 복부가 납작하고 둥근 모양이며 작은 동그라미 형태의 발이 있는데 용천요 제품이 가장 많이 보인다. 남송나라 말기부터 원대 길주요까지는 이런 그릇의 형태에 유하채회병(釉下彩繪 )을 생산했다. 문양은 혹은 가지와 덩굴을 감거나 바닷물이 넘실거리는 것을 그렸다.
宋元时期还流行一类粗长颈的胆瓶, 此类胆瓶腹部呈扁圆状, 小圈足, 以龙泉窑产品最为 多见, 在南宋末到元代吉州窑也生产这种器形的釉下彩绘瓶, 纹样或作枝蔓相绕, 或绘海水 滔滔。
# 1.4. 등보조극(登峯造極)1
- 瓷器的辉煌(1368~1911)
명청시기 중국 도자기 생산은 공예기술이나 예술 표현 방면에서 모두 휘황찬란한 정상에 이르렀으며 종류가 다양하고 명품이 속출했다. 청화자기는 당시 가장 주요한 제품으로서 청료(靑料)와 화풍은 서로 다른 단계에서 각기 오랜세월을 함께 했는데, 오채(五彩) , 투채(鬪彩) , 법랑채(珐琅彩) , 분채(粉彩) , 소삼채(素三彩) 등 현란하고 알록달록한 채색자기는 점차 발전하고 흥성하기 시작했으며 안색유자(颜色釉瓷) 굽기는 노화순청(爐火純靑)의 경지에 이르렀고 제홍유약, 교황유약, 공작록유 등 단색유약 품종은 끊임없이 창조되었다. 이런 종류가 다양하고 정교하고 아름다운 도자기는 중국인의 문화와 생활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세계 문명에도 매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투채(鬪彩): 두채(逗彩)라고도 하는데 중국 전통 도자기 공예의 진품이다. 명나라 선덕 연간에 창소되었고 명성화 시기의 투채가 가장 추앙을 받았으며 유약하채[청화]와 유약상채가 결합된 장식 유형이다.
*노화순청(爐火純靑): 난로에 단련되어 순청색의 불꽃을 내는 것을 가리킨다.
분채(粉彩) : 법랑채 외에 청나라 궁중에서 처음 구운 채색자기이다. 태운 유약에 비소를 함유한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물감을 바른 후 펜으로 씻으면 비소의 유식작용으로 색깔이 분말화 효과를 낸다.
明清时期, 中国瓷器生产无论是在工艺技术还是艺术表现方面都达到了灿烂辉煌的顶峰, 种类纷繁, 名品迭出。青花瓷是当时最主要的产品, 青料和画风在不同阶段各具千秋; 五彩、斗彩、 珐琅彩、粉彩、素三彩等绚烂斑斓的彩瓷逐渐发展、兴盛起来, 颜色釉瓷的烧造达到炉火纯青的境界, 祭红釉、娇黄釉、孔雀绿釉等单色釉品种不断创烧。这些品类繁多、精美绮丽的瓷器不仅丰富了中国人的文化和生活, 也对世界文明产生了深远影响。
◆ 청화절지모란문능화구절연반(靑花折枝牡丹紋菱花口折沿盤)
- 명나라 홍무 연간(1368~1398년)
홍무 조(洪武朝)의 청화자기 장식은 비록 원대의 복잡한 유풍을 가지고 있지만, 선이 섬세하고 수려하며, 필법이 섬세하다. 장식의 주제는 원대의 유행스타일을 답습하였다. 예를 들면 연꽃과 물새, 죽석과 파초, 사시화훼 등은 보상화, 복앙련, 초엽 등 무늬장식을 보조하여 홍무 시기 청화자기의 장식층차가 다양해졌으며 주된 것과 부수적인 것이 뚜렷한 시대적특징을 형성하였다.
洪武朝的青花瓷装饰虽具有元代繁缛遗风, 但线条纤细秀丽, 笔法细腻。装饰题材沿袭元代的流行风格, 如荷莲水禽、竹石芭蕉、四时花卉等, 辅以宝相花、覆仰莲、蕉叶等纹饰, 形成洪武青花瓷装饰层次繁多、主次分明的时代特点。
◆ 청화전지모란문옥호춘병(靑花纏枝牡丹紋玉壺春甁)
- 명나라 역락 연간(1403~1424년)
영락·선덕 시기는 명대 청화자기 생산의 절정기이자 중국 청화자기의 황금시대로 불린다. 이 시기의 제품은 태골(胎骨)이 가늘고 희며 단단하고 운치가 있으며 유약질이 두껍고 윤기가 흐른다. 청화회의 장식은 수입 코발트재료인 "소마리청[하늘색유리]"을 채용하여 색이 윤이나고 그윽하고 아름답고 우아하며 점잖다.
* 소마리청(蘇麻離靑): 색이 푸르고 짙으며 철분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흔히 철결정 반점이 나타나는데 속칭"철수파(鐵鏽疤)"이라고 한다.
永乐、宣德时期是明代青花瓷生产的高峰时期,也被誉为中国青花瓷的黄金时代。这一 期的产品胎骨细白坚致,釉质厚润莹彻。青花绘饰采用进口钴料“苏麻离青”, 色泽幽菁浓丽 典雅大气。
◆ 청향초기룡문관(靑花香草夔龍紋罐)
- 명나라 선덕 연간(1426~1435년)
선덕(宣德) 시기의 청화자기 장식 문양은 선이 유창하고 문양장식이 생동감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향초와 기룡 무늬를 청화자기 장식에 사용한 것은 선덕 연간에서 시작하여 성화(成化) 연간에 이르러 자기의 전형적인 무늬 장식이 되었고 후세에도 계속해서 많이 사용되었다.
宣德时期的青花瓷装饰纹样以线条流畅、纹饰生动着称。将香草夔龙纹用于青花瓷装饰, 始于宣德朝, 至成化朝成为瓷器上的典型纹饰, 后世亦多沿用。
◆ 유리홍삼과문고족완(釉裏紅三果紋高足碗)
- 명나라 선덕 연간(1426~1435년)
삼과문(三果紋: 세 개의 과일 문양)은 중국의 전통적인 상서로운 도안이다. 복숭아는 "장수"의 뜻을 내포하고 있고, 불수(佛手:열매 이름)의 "佛"은 "福"과 소리가 가깝다. 석류(石榴)는 "다산"을 의미하고, 합치면 바로"三多"이다. "多壽, 多福, 多子"를 의미한다. 유약 속 홍자(紅瓷)는 선덕 시기에 원말명초 때의 검붉고 혼색된 어두운 색조에서 벗어나 보석처럼 선명한 붉은색을 띠었다.
三果纹是中国传统吉祥图案,桃蕴含“长寿”之意,佛手之“佛”与“福”音近, 石榴寓意“多 子”, 合之即为“三多”, 寓意“多寿、多福、多子”。釉里红瓷于宣德时期摆脱了元末明初时黑红、 混色的晦暗色调, 呈现犹如宝石般鲜艳的红色。
◆ 청화절지련탁팔보문고족배(靑花折枝蓮托八寶紋高足杯)
- 명나라 성화(公元) 1465~1487년
이 고족배은 태체가 부드럽고 고르며 유약질이 지옥(脂玉)처럼 윤택하다. 청료는 낙평산(樂平産) "평등청(平等靑)"을 사용하여 밝고 화려하며 담백하고 우아한 두가지 색갈의 스타일을 융합시켰다. 명나라 중기의 성화, 홍치, 정덕 3대에 어요청화자기의 생산은 새로운 시대적 특징을 보였고, 경쾌하고 완곡하며 정교하고 섬세한 우아한 분위기가 넘쳤다.
此高足杯胎体细腻匀薄, 釉质润若脂玉。青料使用乐平产的“平等青”, 融合明丽和淡雅 两种呈色风格。明中期成化、弘治、正德三朝, 御窑青花瓷生产呈现出新的时代特征, 充溢着 轻灵婉约、精致纤丽的典雅气息。
◆ 청화전지문삼족호(靑花纏枝連紋三足爐)
- 명대 정덕 연간(1506!1521년)
성화, 홍치, 정덕 삼대의 청화자기 형태는 정교함이 뛰어나며, 작은 배(杯), 잔(盞), 관(罐:단지) 등이 가볍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큰 반(盤:접시), 완(碗:주발), 뚜껑있는 단지[蓋罐] 따위도 볼품없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도안의 문양은 용문의 사용이 가장 광범위하고 화훼와 서과(瑞果:상서로운 과일.), 범문번련(梵文番蓮)과 인물고사의 주제 등도 흔히 볼수 있다. 문양의 장식과 화법은 이중갈고리로 채색하는것이 유행되고 선이 유창하고 경쾌하며 그림이 정교하다.
成化、弘治、正德三朝青花瓷造型以精巧见长, 不仅小件杯、盏、罐等轻盈俏丽,大件盘、碗、 盖罐之属也不见拙笨之态。图案纹样以龙纹使用最广, 也常见花卉瑞果、梵文番莲和人物故事 题材等, 纹饰画法流行双钩填色,线条流畅轻快, 画意工巧。
◆ 청화휴금방우도관(靑花携琴訪友圖罐)_청화. 거문고를 끼고 친구를 방문한 그림이 있는 단지.
- 명대 경태~천순 연간(1506~1521년)
이 단지의 복부에 있는 주제 문양은 고사(高士)가 거문고를 끼고 친구를 방문하는 화풍이 남김없이 자유롭게 명대 민요(民窯) 자기의 대표작이다. 명나라 정통, 경태, 천순 삼대에는 기년(紀年)이 있는 도자기가 보기 드물어 오랫동안 사람들이 이 3대의 도자기를 알지 못해 "공백기"라고 불렸다. 이 시기 초기의 도자기는 문양이 정교하고 구성이 엄밀하고 수려하여 선덕 도자기의 스타일과 비슷하였다. 후기 도자기는 문양의 장식선이 섬세하고 화풍이 성화 도자기 스타일에 가깝다.
此罐腹部主题纹饰为高士携琴访友画风淋漓奔放, 为明代民窑瓷器的代表作明正统景泰天顺三朝, 带纪年的瓷器罕见, 致使长期以来人们对这三朝瓷器不认识, 被称为“空白期”。这一时期早期瓷器,纹饰 笔致俊巧, 构图严谨秀丽, 与宣德瓷器风格相近; 后期瓷器, 纹饰线条纤细, 画风接近成化瓷器风格。
◆ 청화팔선운학도호로병(靑花八仙雲鶴圖葫蘆甁)
- 명대 가정(嘉靖) 연간 (1522~1566년)
이 병(甁)에는 팔선(八仙)의 도안이 장식되어 있는데, "팔선의 축복"을 의미한다. 호리병[葫蘆甁]은 명나라, 청나라 도자기 중에서 비교적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이다. "호로(葫蘆:조롱박)"와 "복록(福祿)"의 음이 가깝기 때문에, 호리병은 "복록"을 의미하며, "축복"의 함의를 지니고 있다. 가정 어요(御窑)의 청화자기가 사용하는 청료는 서역에서 수입한 회청(回靑)으로 낙평산의 "평등청"과 배합하여 색채가 짙고 푸르며 문양의 장식은 선이 원숙하고 화면배치가 복잡다단하다.
此瓶饰有八仙图案, 寓意“八仙祝福”。葫芦瓶是明、清瓷器中较多见的造型。因“葫芦”与“福禄” 音近, 故葫芦瓶寓意“福禄”, 具有“祝福”的含意。嘉靖御窑青花瓷所用青料以西域进口回青 搭配乐平产的“平等青”, 色泽浓翠艳丽, 纹饰描绘线条圆熟,画面布局满密繁缛。
◆ 청화산수인물고사도정수완(靑花山水人物故事圖淨水碗)
- 명대 숭정(崇禎) 12년(1639년)
정수완(淨水碗)은 성수(聖水)를 담는 것으로 유명하며 완(碗:주발)의 받침과 함께 불전 공양 그릇으로 쓰인다. 이 그릇은 숭정시기 민요(民窑) 청화자기의 걸작이다. 그린 고사는 명말 도룡(屠龍) 담화기(曇花器)에서 가져왔다. 명대후기에 민요 청화가 이채를 띠기 시작하여 예로부터 어요 장식의 이미 정한 스타일을 돌파하고 무늬장식이 붓을 휘두르며 문인묵희(文人墨戱)의 정취가 꽤 있다. 이 장식의 스타일은 갑자기 변한 자기로 청조때의 청화와 채색도자기 예술풍격의 새로운 기풍을 열어놓았다.
净水碗因盛圣水而名, 与碗座配套, 用作佛前供器。此碗为崇祯民窑青花瓷佳作, 所绘故事取自明末屠龍<昙花记》 明代后期, 民窑青花开始绽放异彩, 突破历来御窑装饰的既定风格, 纹饰信笔挥就, 颇有文人墨戏之情趣。这一装饰风格骤变的瓷器开启了清代青花和彩绘瓷艺术风格的新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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