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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베이징 중국국가박물관

2024_0820_베이징국가박물관12_4층 북17_중국고대자기11

by isanjo 2024. 11. 18.

2024_0820_베이징국가박물관12_4층 북17_중국고대자기11

 

# 4장. 자행천하(瓷行天下)1_- 도자기가 세상에서 유행하다.


# 4.1. 중국고대의 고자기 무역.

 

늦어도 중당을 시작으로 중국도자기는 이미 대량으로 해외에 판매되었다. 송원시기에 도자기의 해상무역이 줄기차게 발전하였고, 광주ㆍ천주ㆍ명주 등 세계적인 항구가 잇달아 건립되었으며 중국을 주도로 하는 도자기무역체계가 점차 확립되었다. 명청시기에 도자기무역은 지속적으로 번영하였고 새로운 항로가 개척됨에 따라 중국도자기는 대량으로 멀리 유럽과 아메리카지역까지 판매되어 조기 무역글로벌화의 형성과 발전을 추진하였다. 중국 도자기 무역의 운송 노선은 당대 고고학자들에게 "도자기의 길"이라고 불린다. 정교하고 아름다운 중국 도자기는 당나라 발단의"도자기의 길"을 따라 원천적으로 수출된다. 그들은 아름답고 내구성이 있는 생활 그릇일 뿐만 아니라 현란하고 다채로운 조형과 장식으로 짙은 중국 문화와 풍토를 담고 있어 판매 지역의 물질적 생활과 문화 면모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至迟从中唐开始, 中国陶瓷已大量行销海外。宋元时期, 陶瓷海上贸易蓬勃发展,  广州、泉州、明州等世界性港口相继建立, 以中国为主导的陶瓷贸易体系逐步确立。 明清时期, 陶瓷贸易持续繁荣, 随着新航路的开辟, 中国瓷器大量远销欧美地区, 推动了早期贸易全球化的形成和发展。中国陶瓷贸易的运输路线, 被当代考古学者称为 “陶瓷之路”。精美的中国瓷器沿着唐代发端的“陶瓷之路”源源输出, 它们既是美观耐用的生活器皿, 也以其绚烂多姿的造型和装饰承载着浓郁的中国文化与风情, 对行销区域的物质生活以及文化面貌产生了重要的影响。

 

 

청화지백화모단문장군관(靑花地白花牡丹紋將軍罐)
- 청대 강희 연간(1662-1722)

 

이런 모양의 장군항아리는 유럽에서 인기가 많아 실내 진열용으로 많이 쓰인다. 일반적으로 관음준ㆍ화고(花觚) 등 세트와 조합하는데, 매 세트는 대부분 홀수로서 일반적으로 5~9점 등 차이가 있는데, 벽난로선반받침대 및 찬장에 배치된다.

 

这种造型的将军罐在欧洲很受欢迎, 多被用于室内陈设。一般与观音尊、花觚等成套组合, 每套多为奇数, 通常为5到9件不等, 被放置在壁炉、搁架、托架以及橱柜中。

 

 

 

 

◆ 4. 월요청유쌍계과릉집호(越窯靑釉雙系瓜棱執壺)
- 당대(618-907)
- 정강성 영파(寧波) 화의로(和義路) 부두 유지 출토.

 

명주(明州:지금의 영파)는 전당만(錢塘湾) 입구 동남쪽에 위치해있으며, 유명한 국제항구로서 당조에는 또 명주에서 일본으로 직항하는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였다. 화의로의 부두 유적지에서 대량의 당조 때의 진귀한 문물이 출토되었는데 월요청자를 위주였다. 이런 정교하고 아름다운 월요청자는 명주 항구의 부두에 모여 원양수출을 위해 준비되었다.


明州(今宁波)位于钱塘湾口的东南角, 是著名的国际港口, 唐朝还开辟了由明州直航日本的新航路。和义路码头遗址出土了大量唐代珍贵文物, 以越窑青瓷为主。这些精美的越窑青瓷 汇集在明州港口的码头, 当为远洋外销而备。

 

 


◆ 1. 형요백유완(邢窯白釉碗)
- 당대(618-907)

 

형요(邢窑)는 당나라 북쪽지역의 백자의 주요 생산지이다. 1998년에 인도네시아 해역에서 발견된 침몰선 블랙스톤호에서는 6만여 점의 당나라 도자기를 출수하였는데, 그 중에는 형요 백자완(白瓷碗)ㆍ배(杯)잔탁(盞托) 등의 제품이 포함되었다.

 

邢窑是唐代北方地区白瓷的主要产地。1998年发现 于印度尼西亚海域的“黑石号”沉船, 出水6万多件唐代瓷器, 其中包括邢窑白瓷碗、杯、盏托等产品。

 

 

 


◆ 2. 장사요청유갈채첩화발(長沙窯靑釉褐彩貼花缽)
- 당대(618-907)

- 1959년 절강성(浙江省) 영파시(寧波市) 축토.

 

장사요 자기는 중만당시기 도자기의 해외무역에서 가장 주요한 제품중의 하나이다. "블랙스톤호" 침몰선 중 장사요자기는 56,500여점을 차지하는데 청유약에 채색한 제품이 가장 대표적이다.


长沙窑瓷器, 是中晚唐时期陶瓷海外贸易最主要的产品之一。“黑 石号”沉船中长沙窑瓷器占56500余件, 以青釉釉上彩绘产品最具代 表性。

 

 


◆ 3. 장사요청유갈록채쌍계관(長沙窯青釉褐綠彩雙系罐)
- 당대(618-907)
- 1980년 강소성 양주시 옛날 당성(唐城) 유지 출토.

 

이 관(罐)의 앞뒤 복부에는 갈색 채색으로 구술을 연결한 하트 무늬가 있는데, 그 안에는 녹색 채색의 진주 동그라미 무늬가 있고, 동그라미 안에는 녹색 채색이 있다. 진주를 연결한 문양 도안을 그려내는 것은 서아시아 페르시아 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 관(罐)은 강소성 양주 당성의 옛터에서 출토되였는데 장사요의 많은 외국 판매기의 하나로 보인다.

此罐前后腹有褐彩联珠心形纹, 其内是绿彩联珠圆圈纹, 圆圈内点绿彩。以联珠纹勾勒图案是受西亚波斯文化影响。此罐出 土于江苏扬州唐城故址, 应是长沙窑众多外销瓷器之一。

 

 

 

 

 자주요백지갈채설(磁州窯白地褐彩碟)
- 원대(元代) 1206-1368
- 요녕성 수중현(綏中縣) 삼도항(三道港) 침몰선에서 나옴.

 

 

 자주요백지갈채룡봉문관(磁州窯白地褐彩龍鳳紋罐)
- 요녕성 수중현(綏中縣) 삼도항(三道港) 침몰선에서 나옴.

 


◆ 1. 용천요청유각획화병(龍泉窯青釉刻劃花瓶)
- 명대(1368-1644)

 

비록 명초의 "해금" 정책의 영향으로 용천요자기의 해외판매의 수량과 범위가 원나라에 비해 다소 줄어들었지만 해외에서 발견된 명대 전기의 중국도자기 가운데 여전히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다. 우리나라[중국] 서사(西沙)해역 및 필리핀태국일본 등지의 침몰선 유적지에서 모두 명나라 용천요청자를 발견하였다.

虽然受明初“海禁”政策影响, 龙泉窑瓷器外销的数量和范围与元代相比有所减少, 但其在海外发现的明前期中国陶瓷中仍占有较大比重。我国西沙海域及菲律宾、泰国、日本等地的沉船遗址皆发现明代龙泉窑青瓷。

 

 

 


◆ 2. 덕화요백유쌍룡문삼족로(德化窯白釉雙龍紋三足爐)
- 명대(1368-1644)

17세기 말 덕화백자(德化白瓷)는 유럽에 대량으로 판매되어 '중국백(中國白)'으로 불렸다. 조형은 일부 주문 제작하여 외국에 판매하는 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조형은 모두 민간 백성들이 자주 사용하는 일상 기구인데, 예를 들면 완(碗)ㆍ반(盤)ㆍ분(盆)ㆍ배(杯)ㆍ설(碟)ㆍ호(壺)ㆍ로(爐)ㆍ합(盒)ㆍ세(洗)잔(盞) 및 문방과 진설 용품 등이다.


17世纪末德化白瓷大量销往欧洲, 被誉为“中国白”。造型除部分订制外销的产品外, 大部分造型都是民间百姓常用的日常器具, 如碗、盘、盆、杯、碟、壶、炉、盒、洗、盏以及文房和陈设用品等。

 

 


◆ 3. 덕화요백유방서각식배(德化窯白釉仿犀角式杯)
- 청대(1662-1722)

 

명청 덕화요에서 생산한 백유 코뿔소를 뿔을 모방한 배(杯)의 조형은 청동 작(爵) 양식 위주에 배(杯)의 몸체  외벽에 용호랑이원숭이매화옥란(玉蘭)인물 등을 조각했다. 일부 서각 배(杯)는 유럽에서 쉽게 휴대할 수 있도록 도금된 구리 부속품을 장착하거나 귀금속으로 정교한 받침대와 부품을 만들어 도자기를 설치하고 조립한다.

明清德化窑所产白釉仿犀角式杯的造型以仿青铜爵式样为主, 并在杯身外壁塑贴龙、虎、鹤、猴、梅花、玉兰、人物等。一些犀角 式杯在欧洲被镶嵌上镀金包铜附件以方便携带, 或用贵金属制成 精美的托座和配件来置放和装点瓷器。

 

 


◆ 4. 장주요홍록채영희문완(漳州窯紅綠彩嬰戲紋碗)
- 명대(1368-1644)

 

장주요는 명나라 말기 청나라 초기의 중요한 해외 판매 자기 생산 기지로 청화와 홍록채는 그 주요 생산 품종이다. 장주요는 명청시대 장주요지역 도자기업에 대한 총칭으로 그 도요지는 평화(平和)장포(漳浦)남정 (南靖) 등 현(縣)에 분포하고 평화의 남승(南勝)오채(五寨) 지역 요지가 가장 집중되고 대표적이다.

漳州窑是明末清初重要的外销瓷生产基地, 靑花和红绿彩是其主要的生产品种。漳州窑是对明清时期漳州地区窑业的总称, 其窑址分布于平和、漳浦、南靖等县, 以平和的南胜、五寨地区窑址最为集中和具代表性。